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장재식의 시즌4] 2. "꼭 띄워야 한다면~"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백스윙과 폴로스로는 대칭, 손목 일찍 풀리면 절대 안 돼

 <사진1> 백스윙의 크기에 비해 지나치게 폴로스루가 작으면 예상보다 공이 적게 나간다.

<사진1> 백스윙의 크기에 비해 지나치게 폴로스루가 작으면 예상보다 공이 적게 나간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손은정 기자] 그린 주위에서의 '어프로치 샷'은 스코어를 좌우하는 결정적 역할을 한다.

바로 파와 보기가 엇갈리는 샷이다. 방법도 여러 가지다. 굴리거나 띄운다. 띄우는 샷이 멋지고, 홀에 정확하게 붙일 수 있는 반면 성공 확률이 낮다. 정확한 임팩트와 힘 조절은 물론 적당한 스핀이 필요하다. 아마추어골퍼들의 가장 큰 문제는 "띄워야 한다"는 생각이다. 로프트가 알아서 띄워주지만 의도적으로 불필요한 동작을 가미한다. 이번 주에는 피치 샷의 실수 유형과 해결법을 알아본다.
▲ "대칭이 생명이다"= <사진1>을 보자. 백스윙과 폴로스로의 크기가 비대칭이다. 백스윙은 지나치게 큰 대신 임팩트 이후 폴로스루가 거의 없다든지, 아니면 백스윙은 작고 폴로스로만 큰 경우다. 전자는 다운스윙에서 속도가 줄어드는 게 원인이다. 당연히 생각했던 것보다 비거리가 짧아진다. 후자는 예상보다 더 많이 날아가거나 강한 스핀이 걸릴 수 있다.

가장 이상적인 모양은 대칭이다. 백스윙과 폴로스루의 크기가 같아야 거리 조절이 쉽고, 일관성도 높아진다. 또 리듬도 일정하고 클럽 헤드의 무게를 이용한 스윙이 가능하다. 감을 잡기 위한 연습법이다. <사진2>처럼 스탠스를 취한 후 딱 어깨 위치까지만 스윙한다. 이 때 폴로스루의 크기까지 머릿속으로 상상하면 스윙 리듬을 잡는데 도움이 된다.

 <사진2> 백스윙과 폴로스루 높이에 막대기를 두면 스윙 크기를 조절하기 쉽다.

<사진2> 백스윙과 폴로스루 높이에 막대기를 두면 스윙 크기를 조절하기 쉽다.

원본보기 아이콘

스윙 폭은 억지로 크기를 맞추는 게 아니다. 백스윙 톱에서 피니시까지 자연스럽게 흘러가야 한다. 백스윙이 커서 문제라면 막대기를 건드리지 않는 폭을 설정한다. 평소 백스윙이 작은 편이라면 막대기에 살짝 닿을 정도로 크게 한다. 10, 20, 30야드의 세 단계로 나눠서 하면 더욱 효과적이다.
▲ "손목을 쓰지 않는다"= 칩 샷에서 뒤땅이나 토핑이 자주 발생한다면 임팩트 전에 손목이 풀리고 있다는 증거다. 손목의 과도한 사용은 임팩트 타이밍이 정확하지 않아 공을 제대로 맞힐 확률을 떨어뜨린다. 로프트를 믿고 부드럽게 스윙하는 게 왕도다. 일관성이 높아지면 클럽을 세우거나 눕히는 것으로 공이 날아가는 탄도까지 조절할 수 있다.

 <사진3> 임팩트 전에 손목이 풀렸다면 수건이 말린다.(X)

<사진3> 임팩트 전에 손목이 풀렸다면 수건이 말린다.(X)

원본보기 아이콘

수건을 손에 쥐고 스윙하듯 휘둘러보면 임팩트 때 손의 위치에 대한 감을 잡을 수 있다. 임팩트 전에 손목이 미리 풀리는 골퍼에겐 꼭 필요한 방법이다. <사진3>처럼 수건을 휘둘렀을 때 손목이 미리 풀렸다면 수건이 말려 올라간다. 올바로 스윙했다면 양손이 임팩트 지점을 지나치는 순간 수건도 공을 향해 내려오고 있을 것이다. 이렇게 되면 수건이 폴로스로까지 실제 클럽처럼 부드럽게 움직이는 것을 느낄 수 있다.



▲ 지도= 장재식 프로 golfer0518@hotmail.com
▲ 정리= 손은정 기자 ejson@asiae.co.kr
▲ 사진= 고성진(CㆍDirection)
▲ <클럽에이스> 특약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