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지금 집 사야된단말 '거짓말'인줄 알았는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배경환 기자] 소비자에게 유리한 분양혜택을 갖춘 신규물량이 쏟아지고 있다. 꾸준히 오르는 전셋값에 부담을 느낀 수요자들의 내집마련이 쉬워지고 있는 것이다. 대표적인 혜택이 ‘최소의 계약금’과 ‘중도금 무이자’다. 전세거주자들 역시 여윳돈을 따로 보유하기보다 전세금이 전 재산인 경우가 대부분인 탓에 유리한 조건의 분양물량을 찾고 있다.

예컨대 계약금이 10%이상 넘는 아파트인 경우 3.3㎡당 1000만원선의 저렴한 아파트를 분양 받더라도 3000만원의 목돈을 한 번에 납부해야한다. 하지만 계약금보다 더욱 중요한 것은 ‘중도금 무이자’ 혜택이다. 이 혜택은 중도금에 해당하는 금액의 이자를 건설사에서 대신 납부하는 것으로 입주때까지 분양자들의 추가 부담이 없다. 게다가 자금이 부족한 서민들의 경우 이 기간을 이용해 목돈을 마련할 수 있는 시간적 여유도 갖게 된다. 이자부담에 허덕이는 서민들의 입장에서는 무시할 수 없는 메리트인 셈이다.
건설사들도 수요자들의 발길을 잡기 위해 ‘초기 계약금 인하정책’과 더불어 입주때까지 부담을 주지 않은 ‘중도금 무이자’ 혜택을 강화하고 있다. 특히 계약금 정책은 점차 소비자에게 유리하게 인하되고 있다. 계약금 10%에서 5%로 낮추는 추세다. 최근에는 납부한 계약금의 일부를 현금으로 되돌려 주는 ‘Cash-back’ 제도까지 진화하고 있다. 중도금 분양조건 역시 소비자에게 중도금 60% 대출을 알선하는 정도에서 중도금 이자 후불제에서 무이자 조건으로 유리해지고 있다.

이중 가장 유리한 조건은 계약금 5%와 중도금 무이자가 결합된 상품이다. 여기에 캐쉬백 제도까지 함께 있을 경우 금상첨화다. 이러한 분양혜택은 서울, 수도권을 중심으로 확산되고 있다. 김태석 이삭디벨로퍼 사장은 “무이자 혜택은 건설사 입장에서는 금전적인 타격이 크지만 시장 분위기상 중도금 무이자 정책을 쓸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며 “현재 부동산 시장은 전형적인 소비자 우위 시장인 만큼 좋은 조건의 새 아파트를 고르기에 가장 유리한 때”라고 말했다.

▲수원시 화서동 ‘한신휴플러스’= 한신공영은 수원시 팔달구 화서동 4-26일대에 ‘한신휴플러스’를 7월초 분양한다. 수원 팔달 115-1구역 주택재개발정비 사업지로 계약금 5%에 중도금 전액 무이자 혜택을 준다. 경기권에서 최소의 계약금으로 분양이 가능한 단지다. 지하 3~지상 19층 3개동 전용 69㎡·84㎡ 5개 타입 총 198가구로 구성됐다. 조합원 물량(52가구)을 제외한 146가구가 일반에 공급된다.
▲서울 은평구 녹번동 ‘녹번역 센트레빌’= 동부건설이 서울 은평구 응암3구역에서 분양 중인 ‘녹번역 센트레빌’은 계약금 5%는 물론 분양가의 최대 3%까지 현금으로 되돌려주는 캐쉬백 제도를 서울권에서 처음 도입했다. 전용 84㎡, 114㎡는 캐쉬백 제도를 통해 중도금 이자비용을 지원받음으로써 실질적인 무이자혜택을 누릴수 있다. 또한 전용 114㎡는 위 조건에 추가해 입주 후 대출 이자 지원(2400만원)까지 파격적인 조건을 선보였다. 총 350가구로 이중 110가구를 분양 중에 있다. 지하철 3호선 녹번역과 6호선 응암역을 도보로 접근 가능하다.

▲서울 강서구 ‘강서한강자이’= GS건설이 강서구 가양동 옛 대상공장 부지에 ‘강서 한강자이’를 계약금 5%에 중도금 60% 무이자 대출로 특별공급한다. 최고 22층 높이의 10개동으로 790가구, 전용 59~154㎡로 구성됐다. 전체 가구 중 74%가 중·소형으로 구성된 것이 특징이다. 지하철 9호선 가양역과 양천향교역 더블역세권에 위치한 곳으로 지하철 이용시 김포공항까지 약 6분, 여의도 11분, 강남 25분이면 이동 가능하다.

▲의왕시 내손동 ‘의왕내손e편한세상’= 의왕시 내손동 627일대 위치한 의왕내손e편한세상은 특별분양을 통해 초기계약금을 분양가의 5%로 내리고 중도금 60%를 무이자로 지원하고 있다. 여기에 분양조건보장제를 채택해 계약조건이 변경됐을시 기존 계약자들도 동일한 혜택을 보장할 수 있게 했다. 지하 4층, 지상 13~25층 32개동 2422가구로 구성된 매머드급 대단지 아파트다. 이중 1149가구를 일반분양 중이다.

▲양주시 덕정역 ‘서희 스타힐즈’= 서희건설은 양주시 덕정동 덕정역 인근에 위치한 ‘서희스타힐즈’를 분양하고 있다. 계약금 5%에 중도금 전액 무이자 조건으로 3.3㎡당 700만원대로 공급한다. 양주시에 2년만에 공급되는 신규물량으로 2년전 분양단지보다 저렴한 편이다. 전용 59~84㎡ 1028가구로 구성됐다. 59㎡는 3베이, 72~84㎡는 3.5~4베이 구조로 설계했다.




배경환 기자 khbae@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올봄 최악 황사 덮쳤다…주말까지 마스크 필수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포토PICK

  • 첨단사양 빼곡…벤츠 SUV 눈길 끄는 이유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국가 신뢰도 높이는 선진국채클럽 ‘WGBI’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