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뜸했던 조순형 '박근혜' 향해 날린 직격탄"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Mr 쓴소리' 조순형, 박근혜ㆍ새누리에 "양보좀 하시오"

[아시아경제 김효진 기자] 19대 총선에 불출마하며 7선의 의정활동을 마무리한 '미스터 쓴소리' 조순형(사진) 전 자유선진당 의원이 정치권을 향해 오랜만에 쓴소리를 했다. 현충일인 6일 오전 평화방송 라디오에 출연해서다. 조 전 의원의 지적은 주로 새누리당과 박근혜 전 비상대책위원장을 향했다.

조 전 의원은 19대 국회가 개원도 못하고 공전중인 것과 관련해 "여야간 공동 책임이긴 한데 이 문제는 어쨋든 현재 국회 다수당이자 집권당인 새누리당에 책임이 있다"고 밝혔다.
조 전 의원은 새누리당의 실질적인 최고 책임자가 박근혜 전 위원장임을 지적한 뒤 "박 전 위원장이 결단을 내려야 한다"면서 "어느 상임위를 어느 쪽이 맡느냐, 또 법제사법위원회는 어느 쪽에서 갖느냐가 문제인데 제가 보기엔 이것이 어디로 가도 국회 운영에 큰 차질이 없다"고 설명했다.

조 전 의원은 그러면서 "새누리당이 다수 아닌가. 그렇기 때문에 모든 상임위에서 다수다. 국회라는 건 다수가 종용하는 것 아니냐"고 말했다.

조 전 의원은 "그래서 박 전 위원장이 결단을 내려야 한다"며 "상임위 숫자는 의석비율대로 해야겠지만 어느 것을 어느 쪽에서 갖느냐는 양보하면 되는 문제다. 새누리당이 양보를 해야한다"고 주문했다.
조 전 의원은 또 "새누리당은 박 전 위원장만 쳐다보고 있다더라. 박 전 위원장 외에는 아무것도 안 된다고 한다"면서 "박 전 위원장이 분명히 총선 때 국회 개원 100일 이내에 입법하겠다고 공약을 내세웠다. 그런데 이래가지고 100일 내에 입법 할 수 있겠느냐"고 꼬집었다.

조 전 의원은 '대선주자'로서 박 전 위원장에 관해 "여론조사상으로는 가장 유력한 대선후보"라면서 "다만 포용력이 조금 부족하다든가 소통이 부족하다는 비판도 있다. 아마 쟁점이 오픈프라이머리일 건데, 이것을 잘 판단해서 타개하지 않으면 대선에서 어려울 것 같다"고 전망했다.

오픈프라이머리를 둘러싼 당내 잡음과 혼란을 제대로 관리하지 못하면 본선에 악영향이 갈 것이란 얘기다. 조 전 의원은 오픈프라이머리라는 제도 자체에 관해선 "미국과 우리는 정치 풍토, 선거 풍토가 다르기 때문에 부작용이 많을 것"이라면서 "정당정치에도 어긋난다"고 설명했다.

조 전 의원은 '안철수 변수'를 예의주시하고 있는 야권을 향해 "우리나라는 정당정치 국가"라면서 "물론 외부의 유력한 후보와 양립할 수도 있고 연대하고 협력할 수도 있지만 (외부 인물에) 흔들리면 안 된다"고 조언했다.

조 전 의원은 이석기ㆍ김재연 통합진보당 의원의 거취 문제에 관해서는 "(주사파로 불리는 두 의원이)대한민국 국회의원으로서의 기본 자격, 말하자면 자유민주체제와 헌법적인 기본이념을 인정하느냐에 대한 기본적인 문제이기 때문에 자격심사에 빨리 착수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조 전 의원은 이명박 대통령을 향해 "친인척 비리에 대해 빨리 입장을 밝히고 강한 결단을 내려야 한다. 임기가 얼마 안 남았습니다만 리더십을 발휘해서 해결해주시길 바란다"고 말하며 '쓴소리'를 맺었다.

지난 4ㆍ11총선에서 서울 중구에 전략공천된 조 전 의원은 중구의 총선 구도가 정치 명문가 2세들의 격돌 양상으로 비치자 "서울의 중심에서 3당 대결구도를 형성해 제3당 진출의 계기로 삼고자 했는데 언론의 왜곡 등으로 변질됐다"며 불출마를 선언하고 정계를 떠났다.



김효진 기자 hjn2529@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