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전형주 원장의 행복한 다이어트]커피 한 잔의 여유와 다이어트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전형주 원장의 행복한 다이어트]커피 한 잔의 여유와 다이어트
AD
원본보기 아이콘


식사 후에는 항상 아메리카노를 찾는 친구가 있다. 그녀는 아메리카노의 매력을 나에게 설명하면서 커피의 은은한 향과 카페인의 쌉쌀하면서도 개운한 그 맛의 여운에 흠뻑 빠져들곤 한다. 커피 애호가들에게 카페인의 중추신경계 긍정적작용이니, 부작용이니 하며 내가 그런 것들에 대하여 얘기하면 커피 한잔으로 가질 수 있는 여유와 행복에 대한 배신이라고 말한다. 분위기 깨는 식품학적인 분석을 제발 커피 앞에서는 하지 말라는 그들에게 나는 잠깐 미안해한다.

유명 프랜차이즈 커피숍이 거리에 즐비하고, 가정에서도 다양한 커피머신을 이용하여 커피를 즐기는 것이 일상이 되었다. 최근 국내 커피시장은 매년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고 우리의 일상생활에서 커피는 빼놓을 수 없는 기호식품으로 자리 잡았다. 여유와 행복을 주는 이 한 잔의 커피, 커피의 카페인이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하여 다이어트에도 효과적이라는데 과연 사실일까?
초등학교 때부터 그림에 남다른 재능을 보이며 이제는 어엿한 중년의 화가가 된 사촌언니는 응접세트도 없는 거실을 그림으로 가득 채우고 산다. 안락의자 한 개와 보조의자 두 개만 썰렁하게 놓여있는 그곳은 작업실 겸 그녀만의 행복한 아지트이다. 나는 며칠 전에 외출을 싫어하는 그녀를 만나기 위해 갔다가 1년 전보다 7kg이 빠져있는 모습에 깜짝 놀랐다.

그녀는 매일 그림과 함께 생활한다. 따로 휴일도 없다. 어떤 때는 번개라도 맞은 것처럼 순간 영감이 떠올라 혼이 담긴 그림이 그려지지만 대부분은 그렇지 못하다고 했다. 식사를 거르다가 한 끼에 폭식을 하기도 했다. 운동을 하면서 규칙적인 식사로 살을 빼야 건강하게 그림을 오래 그릴 수 있다는 나의 잔소리에도 꿈쩍 안했다. 그러던 어느 날 자신의 콤플렉스인 뱃살과 둔해 보이는 체형이 갑자기 끔찍해 보이기 시작했다고 한다.

일주일에 두 번은 술을 마시던 그녀가 술을 아예 끊었고 그 시간에 커피를 한잔 마시며 조깅로를 걸었다. 또한 불규칙적인 식사 습관과 즐겨 마시던 커피의 종류도 바꾸었다. 하루에 세 잔 이상 마셨던 카라멜 마끼야또나 카페라떼 대신에 블랙커피를 선택했다. 얼마 전에 큰맘 먹고 마련한 네스프레소 머신을 이용하여 커피의 향과 맛을 즐긴다고 했다. 시럽과 크림이 빠진 블랙커피로... 다이어트를 위해 의도적으로 커피를 마시거나 생각해 본적이 없는 그녀였다. 그런데 허리 치수가 점점 줄어들고 체중이 줄어드는 변화가 보이기 시작했다. 커피가 그녀의 신체에 어떠한 역할을 한 것일까?

그녀는 대사의 방해꾼인 술을 끊었고, 세달 동안 매일 저녁 40분 이상 걷기운동을 했다. 운동전에 마신 커피의 카페인이 신진대사 촉진작용을 하여 칼로리 소모가 더욱 빠르게 일어났다. 특히 한잔에 400cal의 카라멜 마끼야또 대신에 블랙커피를 선택하여 하루 총 섭취열량을 줄인 것이다. 커피의 카페인이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하는 것은 신경전달물질인 카테콜아민의 분비량이 증가되기 때문이다.
카테콜아민은 지방세포 안에 저장되어 있는 중성지방을 지방산과 글리세롤로 분해하도록 도움을 준다. 더불어 커피는 우리 몸의 기초대사율을 10%이상 증가 시킨다. 우리가 커피를 마시면 카페인은 빠른 속도로 혈관 속으로 운반되어 5분 이내에 몸 전체로 확산된다. 또 만복중추를 자극하여 식욕을 줄일 수도 있으며 카페인의 이뇨작용으로 물살이 제거되기도 한다.

단 하루에 5잔 이상의 커피를 마시는 것은 카페인으로 인한 부작용이 따를 수 있다. 불안, 탈수, 불면의 현상 등으로 건강에 악영향을 끼칠 수 있다. 100mg이상의 카페인은 인체에 유해하며 200mg이상 섭취하면 신경과민, 심계항진을 가져올 수도 있다.

더구나 비만탈출을 위해 커피(카페인)만을 이용한 다이어트는 효과가 없으므로 올바른 식이요법과 운동습관을 잊지 말아야 한다. 그러나 지나친 커피 중독이 아니고 한 잔의 커피로 행복한 여유로 얻을 수 있다면, 게다가 신진대사에 도움이 되어 다이어트에 효과가 있다면 좋아하는 사람과 마주앉아 커피한잔을 즐겨보는 것은 어떨까?



< 미사랑피부비만클리닉 원장 / 식품영양학 박사 전형주 >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