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코리아 갓 탤런트>, <스타킹> 아닙니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코리아 갓 탤런트>의 심사위원을 맡은 장진, 송윤아, 박칼린.

<코리아 갓 탤런트>의 심사위원을 맡은 장진, 송윤아, 박칼린.

AD
원본보기 아이콘

‘장기자랑’과 ‘휴머니즘’, 29일 상암 CJ E&M 센터에서 열린 tvN <코리아 갓 탤런트>의 제작발표회에 등장한 두 개의 키워드다. 이미 Mnet <슈퍼스타K>와 MBC <위대한 탄생>의 성공으로 오디션 프로그램에 대한 대중의 관심이 뜨거운 이 시점에 세계 37개국에서 성공리에 제작, 방송 중인 글로벌 오디션 <갓 탤런트> 시리즈의 한국 상륙은 일견 당연한 수순처럼 보인다. 그러나 ‘노래’라는 한 가지 분야를 놓고 도전자들이 경합을 벌이는 오디션 프로그램에 익숙한 국내 시청자들에게는, 참가종목에 제한을 두지 않은 <코리아 갓 탤런트>의 포맷이 다소 낯설게 느껴질 수도 있다. 하지만 본격적인 제작발표회에 앞서 식전행사로 마련된 마술사 이은결의 마술쇼는 ‘독특한 장기’로 ‘따뜻한 감동’을 선사하는 오디션 쇼라는 <코리아 갓 탤런트>의 지향점을 효과적으로 드러냈다. 과연 제작진은 이미 등장한 서른 일곱 개의 <갓 탤런트> 시리즈의 선례를 따라 재미와 감동을 모두 잡는 쇼를 만들 수 있을까. 4월 2일(토) 부산지역 예선을 시작으로, 전국의 재주꾼들을 발굴하는 여정이 시작된다. 제작진들이 제시한 ‘장기자랑’과 ‘휴머니즘’이라는 두 개의 키워드로 <코리아 갓 탤런트>만의 특징과 관전 포인트를 살펴보았다.

첫 번째 키워드: 장기자랑
춤, 노래, 연기, 악기연주, 마술, 개그 등 참여 종목에 제한을 두지 않은 <코리아 갓 탤런트>는 어떤 재능을 지닌 출연자가 우승하게 될 지 예측하기 어렵다. <갓 탤런트> 시리즈의 원조인 <브리튼즈 갓 탤런트> 또한 오페라(폴 포츠), 팝(수잔 보일), 스트리트 댄스(조지 샘슨, 다이버시티), 기계체조(스펠바운드) 등 다양한 재능의 소유자들을 우승자로 배출한 바 있다. 다른 오디션 프로그램들이 얼마나 실력을 키워서 상대를 압도하느냐가 관건이라면, 각기 다른 재능들이 맞부딪히는 <코리아 갓 탤런트>는 참가자가 자신의 장기를 얼마나 매력적으로 자랑하느냐에 승부처가 있다.

그러나 각기 다른 재능으로 경쟁한다는 것은 <코리아 갓 탤런트>의 장점인 동시에 약점이 될 수도 있다. 재능을 평가하는 기준을 어디에 두느냐에 따라 우승자가 달라질 수 있기 때문이다. “차별성과 독창성”(장진), “오늘날의 한국대중을 감동시키는 동시대성”(박칼린), “감동의 크기”(송윤아) 등 심사위원들이 제시한 심사기준들은 ‘신선한 감동’이라는 단어로 축약해 볼 수 있다. 그 감동이라는 주관적인 기준을 얼마나 공정하게 적용할 수 있느냐에 <코리아 갓 탤런트>의 성패 여부가 달려있다.
두 번째 키워드: 휴머니즘
지역예선을 통과한 40팀을 8팀씩 나눠 총 5번의 본선 무대를 가지고, 각 본선에서 2팀을 뽑아 결선에 올려 보내는 <코리아 갓 탤런트>는 탈락자를 선정하는 서바이벌 포맷과는 사뭇 차이가 있다. 최근 MBC <우리들의 일밤> ‘나는 가수다’를 둘러 싼 일련의 사태로 서바이벌 포맷에 대한 논란이 뜨거운 상황이지만 제작진은 <코리아 갓 탤런트>가 “경쟁보다는 축제적인 프로그램”이라고 설명한다. “못한 사람 하나를 탈락시키는 쇼와, 잘한 사람 하나를 올려 보내는 쇼는 정서적인 차이가 있다”는 것이 정종연 PD의 말이다.

“일반인들을 대상으로 하는 프로그램이니 더 진정성을 가지고 접근 중”이라는 이덕재 tvN 채널국장은 <코리아 갓 탤런트>가 따뜻한 오디션 프로그램이 될 것을 거듭 강조했다. 본선 심사위원 3인이 그대로 전국 지역예선에 참여한다는 점도 “최대한 참가자들에게 공정한 기회를 주기 위한 배려”(정종연 PD)라는 맥락 안에서 설명된다. 프로그램의 MC를 맡은 신영일 아나운서와 노홍철 또한 “서민적이고, 작은 재능도 소중하게 받아들일 수 있는 휴머니즘을 베이스로 가지고 있는 사람”(이덕재 국장)을 물색한 제작진의 복안이다.

사진제공. CJ미디어
<10 아시아>와 사전협의 없이 본 기사의 무단 인용이나 도용, 전재 및 재배포를 금합니다. 이를 어길 시 민, 형사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