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날씨] 전국 곳곳 황사특보..천둥 동반한 비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이승종 기자] 몽골 고비사막 등에서 발생한 황사의 영향으로 G20(주요 20개국) 정상회의 개막일인 11일 밤 전국 곳곳에서 미세먼지(PM10) 농도가 짙어져 황사 특보가 발효됐다.

특히 이날 기상관측 이래 7차례밖에 없었던 11월 황사가 몰려온 데다 초저녁에는 일부 중부지방에 천둥ㆍ번개를 동반한 기습 강우가 이어지는 등 이상기후가 나타났다.
기상청에 따르면 이날 오후 10시 현재 미세먼지 농도는 서울 677㎍/㎥, 안면도 937㎍/㎥, 흑산도 701㎍/㎥, 수원 871㎍/㎥, 군산 515㎍/㎥, 전주 408㎍/㎥ 등이다.

기상청 관계자는 "서해상으로부터 북서풍이 점점 강하게 불면서 황사가 해상에서 해안으로 이동하고 있어 미세먼지 측정 농도가 점차 짙어지고 있다"며 "오늘 밤부터 내일 새벽까지 전국에 강한 황사가 영향을 끼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기상청은 이에 따라 서울과 인천, 대전, 경기, 충남, 서해 5도에 황사경보를 발령했고 광주, 강원, 충북, 전라, 흑산도, 홍도에는 황사주의보를 내렸다.
1시간 평균 미세먼지 농도가 400∼800㎍/㎥ 상태가 2시간 넘게 지속될 것으로 예상되면 황사주의보가, 800㎍/㎥ 이상이면 황사경보가 발령된다.

현재 전국 곳곳에 내리고 있는 비가 밤에 그치면서 `황사띠'가 내륙으로 확장되면 곳곳에 내려진 황사주의보가 경보로 높아질 가능성이 있다고 기상청은 전했다.

기상청 관계자는 "어제 고비사막에서 황사가 발생했고 오늘도 내몽골과 황토고원에서 더 강한 황사가 발원해 남동진하고 있어 전국이 강한 황사의 직접적인 영향권에 들 것으로 예상된다"며 "이번 황사는 내일 오전에는 대부분 동해상으로 물러날 것으로 전망된다"고 말했다.

앞서 초저녁에는 저기압에 동반된 한랭전선이 한반도를 통과하면서 서울과 경기, 충남 일부지역을 중심으로 천둥과 번개를 동반한 비가 내렸다.

한랭전선에서는 대기의 강한 상승운동 때문에 적운형의 구름이 발달하면 좁은 지역에 천둥과 번개를 동반한 소나기성 비를 뿌리기도 한다.

기상청 관계자는 "비구름대를 품은 한랭전선이 빠르게 지나가면서 퇴근 무렵 2~3시간 가량 전국적으로 비가 왔다"고 설명했다.

G20 회의가 이어지는 12일에는 새벽이나 아침 한때 서울과 경기, 충북북부, 강원영서 일부 지방에서 산발적으로 비 또는 눈이 조금 오는 곳이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12일 아침 최저기온은 서울 5도, 춘천 4도, 대전 7도, 광주ㆍ대구 8도, 부산 11도 등의 분포를 보일 전망이다.



이승종 기자 hanarum@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