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가 역세권 시프트 기준을 완화하는 것은 민간의 시프트 공급을 활성화하기 위한 방안이다. 늘어나는 용적률 100% 중 절반인 50%를 시프트로 짓도록 한 것은 그 때문이다. 부동산 경기 침체로 민간의 분양주택 건설뿐 아니라 시프트 공급도 크게 줄어들어 전세난이 깊어지는 등 서민들의 집 걱정이 커지고 있는 데 따른 대안인 셈이다. 당장의 전세난 해소에는 역부족이지만 선제적 대응이라는 측면에서는 긍정적 효과가 기대된다.
SH공사는 앞서 6월에도 현재 27대 73인 분양과 임대 비율을 분양 40% 이상, 임대 60% 이하로 조정하는 방안을 검토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민간의 시프트 공급 활성화 방안이 서울시와 SH공사가 자체 시프트 사업을 축소하고 이를 민간에 떠넘기려는 신호가 아닌가 하는 의구심이 드는 이유다.
시프트 사업은 집을 '사는 것'에서 '사는 곳'으로 바꾼다는 새로운 개념의 주택정책으로 성공적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재정 건전화가 시급하기는 하지만 시프트 사업 축소는 바람직하지 않다. 민간의 활성화도 좋지만 공공기관이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가는 게 더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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