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日능가한 국산전기차 100만대 보급하려면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이경호 기자]9일 청와대에서 이명박 대통령에게 첫 선을 보인 소형 고속전기차는 출발은 늦었지만 기존 선진국들을 따라잡는 한국형 '캐치업(catch-up)'전략을 다시한번 세계에 입증한 것이어서 주목된다. 정부와 업계도 중형전기차 양산을 2014년으로 예정보다 3년 앞당기고 배터리개발 등 국산화의 속도를 높여 세계 전기차 시장을 주도하겠다는 목표를 다지고 있다.

하지만 정부가 기대하는 2020년 100만대 보급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걸림돌도 적지 않다. 현재 차값의 절반에 달하는 배터리 가격을 어느 수준까지 낮출 수 있을 것인지가 최대 관건이며, 공공에 이어 민간부문의 전기차 구매를 유도하기 위한 실질적인 인센티브를 마련하는 것도 해결해야할 과제다.
日능가한 국산전기차 100만대 보급하려면
AD
원본보기 아이콘

◆이명박 대통령도 감탄한 블루온= 블루온을 직접 시승하고 절개면을 본 이 대통령은 9일 "짧은 개발기간임에도 세계 수준의 전기차가 나왔다"면서 "전기차 시대도 어쩌면 굉장히 빨리 올 것이다. 우리가 생각하는 기간보다 빨리 올 것으로 생각한다"고 놀라워했다. 실제로 현대차가 주도해 개발한 블루온(BlueOn)은 스펙에서는 앞서 출시된 일본 미쓰비시의 아이미브를 능가한다.
최고속도는 시속 130km, 배터리용량은 16.4kWh로 동등하다. 하지만 모터출력(블루온 61kw, 아이미브 47kW), 제로백(출발서 100km도달시간; 13.1초, 16.3초), 1회충전 주행거리(140km, 130km), 완속,급속충전시간(6분/25분, 7분/30분) 등은 모두 블루온의 '우세승'이다. 블루온 개발은 현대차가 주도했으며 배터리(SK에너지), 모터(효성), 인버터(LS산전), 감속기(현대위아), 직류변환장치(현대모비스)등 대기업과 중소기업 44곳이 개발한 합작품이다. 이날 블루온의 국산화율은 90%수준이며 업계는 연말까지 100% 국산화를 이루겠다는 목표다.

◆전기차시대 성큼..대책 인센티브 더 나와야= 공공기관에 전기차가 본격 보급되는 내년부터 사실상 전기차가 차선,지역,도로 제한없이 자유롭게 거리를 누빈다. 전기차는 친환경차라는 점뿐 아니라 2만원도 안되는 유지비가 가장 큰 장점이다. 미국 일본 중국 독일을 비롯한 각 국이 전기차 육성에 적극 나선 것은 전기차가 선택이 아니라 필수라고 생각하고 있기 때문이다.

주목할 점은 세계 각국이 의욕적인 보급목표를 세워 세계 전기차시장을 선점하려고 한다는 점이다. 미국은 2015년까지 플러그인하이브리드차량을 100만대까지 보급시킨다는 계획이며, 일본과 독일은 2020년경에는 연간 100만대의 신차를 전기차로 판다는 계획이다.
미국의 경우 대규모 연구개발예산을 투입해 일반 전기자동차에 사용되는 배터리의 비용을 현재 3만3000달러에서 1만달러로, 일반 플러그인하이브리드자동차의 배터리비용은 1만3000달러에서 4000달러로 낮추기로 했다. 지난해 유일하게 구매가 가능했던 전기차값은 대당 10만달러였으나 가까운 미래에는 2,3만달러에 팔린다는 전망이다. 이에 비해 국내에서는 전기차에 대한 범국민적 관심은 고조되고 있으나, 자동차 관련 업계는 전기차 시장의 불확실성 등으로 과감한 투자를 주저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정부에서도 보급 확대를 위한 정책이 더 나와야 한다고 지적하고 있다. 보조금의 경우, 공공기관에는 2012년까지 대당 2000만원까지 지원하나 민간에 대한 지원은 나오지 않았다. 이를 두고 정부에서는 필요하다(지경부)는 입장과 세수감소우려(재정부)가 팽팽히 맞서고 있다. 정부 관계자는 "현재 소비자가 전기차 구매시, 세제지원 여부는 2011년말 이후 해당 시점의 시장여건 및 재정상황 등을 감안해 검토하기로 했다"면서 "외국사례 등을 참고해 다양한 구매 인센티브를 부여하는 방안을 추가로 검토중"이라고 말했다.

자동차업계 관계자는 "지난해 노후차 교체시 세제감면 혜택을 주면서 신차가 38만대 판매돼 그 해 전체 판매량(130만대)이 사상 최고를 기록했다"며 "당초 예상치인 25만대는 물론 자동차공업협회가 파악한 34만대보다 많은 수준"이라고 보조금 등 세제지원이 필수라고 지적했다.



이경호 기자 gungho@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