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지만 정부가 기대하는 2020년 100만대 보급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걸림돌도 적지 않다. 현재 차값의 절반에 달하는 배터리 가격을 어느 수준까지 낮출 수 있을 것인지가 최대 관건이며, 공공에 이어 민간부문의 전기차 구매를 유도하기 위한 실질적인 인센티브를 마련하는 것도 해결해야할 과제다.
◆이명박 대통령도 감탄한 블루온= 블루온을 직접 시승하고 절개면을 본 이 대통령은 9일 "짧은 개발기간임에도 세계 수준의 전기차가 나왔다"면서 "전기차 시대도 어쩌면 굉장히 빨리 올 것이다. 우리가 생각하는 기간보다 빨리 올 것으로 생각한다"고 놀라워했다. 실제로 현대차가 주도해 개발한 블루온(BlueOn)은 스펙에서는 앞서 출시된 일본 미쓰비시의 아이미브를 능가한다.
◆전기차시대 성큼..대책 인센티브 더 나와야= 공공기관에 전기차가 본격 보급되는 내년부터 사실상 전기차가 차선,지역,도로 제한없이 자유롭게 거리를 누빈다. 전기차는 친환경차라는 점뿐 아니라 2만원도 안되는 유지비가 가장 큰 장점이다. 미국 일본 중국 독일을 비롯한 각 국이 전기차 육성에 적극 나선 것은 전기차가 선택이 아니라 필수라고 생각하고 있기 때문이다.
주목할 점은 세계 각국이 의욕적인 보급목표를 세워 세계 전기차시장을 선점하려고 한다는 점이다. 미국은 2015년까지 플러그인하이브리드차량을 100만대까지 보급시킨다는 계획이며, 일본과 독일은 2020년경에는 연간 100만대의 신차를 전기차로 판다는 계획이다.
정부에서도 보급 확대를 위한 정책이 더 나와야 한다고 지적하고 있다. 보조금의 경우, 공공기관에는 2012년까지 대당 2000만원까지 지원하나 민간에 대한 지원은 나오지 않았다. 이를 두고 정부에서는 필요하다(지경부)는 입장과 세수감소우려(재정부)가 팽팽히 맞서고 있다. 정부 관계자는 "현재 소비자가 전기차 구매시, 세제지원 여부는 2011년말 이후 해당 시점의 시장여건 및 재정상황 등을 감안해 검토하기로 했다"면서 "외국사례 등을 참고해 다양한 구매 인센티브를 부여하는 방안을 추가로 검토중"이라고 말했다.
자동차업계 관계자는 "지난해 노후차 교체시 세제감면 혜택을 주면서 신차가 38만대 판매돼 그 해 전체 판매량(130만대)이 사상 최고를 기록했다"며 "당초 예상치인 25만대는 물론 자동차공업협회가 파악한 34만대보다 많은 수준"이라고 보조금 등 세제지원이 필수라고 지적했다.
이경호 기자 gungh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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