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은 값이 '금 값'이면 주식을 사라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이초희 기자]'은 = 가난한 자의 금', 경기회복 강도의 척도가 된다며 향후 주가의 방향과 관련해 은 가격 추이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는 의견이 나왔다.

연초 이후 은 가격 상승폭은 금값 상승률을 상회하고, 위기 직후 바닥대비 상승률은 금 대비 무려 42%포인트 높은 수준을 기록했다.
이재훈 미래에셋증권 애널리스트는 9일 "은가격 반등에 힘입어 금과 은의 가격 비율인 SGR(silver to gold ratio)이 최근 15년 평균 수준에 도달했다"며 "SGR 의 매크로 변수와의 밀접한 연관성을 감안하면 당장은 SGR 이 과거 평균 수준에서 머물러 있을 가능성이 높다"고 진단했다.

그는 다만 "과거 경기침체 직후 SGR 의 평균 하락폭(은가격의 상대 강세폭) 대비 최근 SGR 하락 폭이 매우 낮기 때문에 단ㆍ중기적으로 주가가 상승할 여력이 있음은 의심하지 않아도 될 것"이라고 전제했다.

SGR이 주가 흐름의 선행성을 띄고 있다는 점은 매우 흥미로운 발견이며, 이는 SGR 이 조금만 하락하더라도 주가는 그 이상 오버슈팅할 가능성이 높다는 점을 시사한다고 그는 설명했다.
이 애널리스트는 금과 은은 귀금속이라는 점이 공통점이 있지만 은을 '가난한 자의 금(poor man's gold)'라 부르는 이유도 은 역시 비교적 귀한 자원이기 때문"이라며 "금과 은의 가격 추이는 매우 밀접한 상관성을 갖고 움직인다"고 설명햇다.

그러나 경기 침체시 안전자산 선호의 명분으로 오히려 가격이 오르는 금과 달리 산업용 재료로서의 은은 글로벌 수요 부진의 이유로 가격 하락을 경험해온 상태다.

실제 미래에셋증권에 따르면 최근 1 년간 금값은 13%올라 사상 최고치를 경신하고 있지만, 은가격은 상승률(14%)은 금을 앞서고 있다. 2008 년 10 월 말 시점을 글로벌 자산가격 하락의 저점으로 간주하면, 바닥 대비 은 값 상승률은 112%로 금값 상승률 70% 대비 무려 42%포인트 높은 수준이다.

그는 "경기지표 숫자가 나쁘더라도 더 이상 악화되지 않을 것으로 본다면, SGR 은재차 하락하고 주가 역시 상승 탄력을 받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에 대한 근거로 세계최대 은투자 ETF 인 iShare Silver Trust 의 가격은 2008 년 7 월 형성된 고점을 돌파했고, 은 선물의 투기적 포지션 역시 최근 급등하며 은에 대한 투자자들의 베팅 분위기가 무르익고 있다고 제시했다.




이초희 기자 cho77love@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