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일주일에 15명씩 퇴사..GM대우에 무슨 일이?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대리 및 사원급 중심 퇴사율 높아..낮은 급여에 불만

[아시아경제 최일권 기자] 종업원 1만7000명에 달하는 GM대우가 인력 이탈로 골머리를 앓고 있다.

자동차는 신차개발부터 마케팅까지 전문인력 의존도가 상당히 높은데, 핵심인력이 빠져나가면서 자칫 경쟁력 약화로 이어지지 않을까 우려의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19일 회사 및 업계에 따르면 GM대우 직원의 퇴사규모는 일주일 평균 15명 안팎인 것으로 전해졌다. 회사 관계자는 "최근 1~2년 새 퇴사 비율이 갑자기 증가했다"면서 이 같이 밝혔다.

퇴사는 주로 회사의 미래를 책임지는 대리나 사원급 직원들을 중심으로 나타나고 있다. 이들이 이직을 결심하는 가장 큰 이유는 동종 다른 업체들에 비해 상대적으로 낮은 급여 때문이다.

회사 관계자는 "처음에는 큰 차이를 몰랐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그 격차가 점차 벌어지는 양상을 보이면서 상대적 박탈감이 나타나고 있다"고 말했다.
때마침 해외에서 승승장구하는 현대·기아차가 인력 충원에 나서기 시작하면서 이직을 더욱 부추겼다는 분석이다.

특히 연구개발(R&D) 인력의 퇴사가 두드러지는 양상이다. 연구개발 및 디자인, 생산기술 등 GM대우 R&D 관련 인원은 약 2500명 정도인데, 많은 숫자가 현대·기아차와 현대모비스 등에 관심을 보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직 GM대우 출신 관계자는 "지난 4월 유기준 R&D부문 사장이 물러난 이후 연구개발 인력 이탈이 심화되고 있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해 현대모비스 관계자는 "GM대우 출신 인력들의 지원이 올 들어 늘어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전했으며 현대차 역시 "구체적인 숫자를 밝힐 수 없지만 GM대우 에서 온 인력이 늘었다"고 밝혔다.

회사 비전에 대한 불확실성도 직원들을 움직이게 하는 요인으로 꼽힌다. GM이 정상화 과정을 밟으면서 이 같은 불안감은 많이 해소됐지만 여전히 불안하다는 견해가 지배적이다. 특히 국내에 '시보레' 브랜드를 도입하기로 결정하면서 GM대우가 생산기지로 남는 게 아니냐는 우려도 한 몫 했다.

GM대우 출신 관계자는 "아무래도 불확실한 비전이 문제"라면서 "GM대우가 GM의 메인이 될 수 없지 않냐"고 반문했다. 미국 회사인 만큼 사업 중심은 국내가 아닌 미국이 될 수밖에 없다는 설명이다.

한편 GM대우는 올해 상반기에만 500명의 직원을 신규 채용했다. 이 가운데 400명이 R&D 관련 인력일 정도로 이 분야 강화에 상당한 관심을 보이고 있다. 회사 관계자는 "퇴사 인력 보다 더 많은 직원을 새로 뽑았다"는 점을 강조했다.

하지만 영업 및 마케팅을 담당할 직원 60~70명 정도만 경력사원일 뿐, 500명 가운데 대다수인 430여 명이 신입직원으로 구성됐다. 경력 보다는 신입직원의 선호도가 높다는 의미로 해석할 수 있다.



최일권 기자 igchoi@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