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지경·외교부, 개도국 파견 퇴직전문가 모집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이경호 기자]지식경제부와 외교통상부는 우리의 경제발전 노하우를 개도국에 전수해 개도국의 경제사회 발전에 기여할 제2차 개도국 파견 퇴직전문가를 공개 모집한다고 8일 밝혔다. 지경부는 '퇴직전문가 해외 파견사업'에 42억원을, 외교부는 '중장기 자문단 파견사업'에 30억원을 각각 투자하고 각 50명 규모로 선발한다. 지난 3월 1차 공고를 통해서는 지경부 13명, 외교부 18명을 선발해 파견했다.

지경부와 외교부는 개도국으로부터 파견 희망 수요를 접수받아 지경부는 62개 직위, 외교부는 46개 직위를 공모하고, 약 70명을 선발(지경부 외교부 각각 3~40명 수준)해 파견할 계획이다.
모집대상자는 해외 봉사 의욕을 가지고 있으며, 해당분야에 전문성을 갖춘 퇴직(예정)자로 기타 파견대상국에서 요구하는 자격을 갖춘 사람이어야 한다. 파견대상자는 민관 전문가로 구성된 선정위원회의 서류ㆍ면접평가를 거쳐 선발되고, 현지 문화 적응을 위한 약 1~4주간의 교육 수료 후 이르면 10월부터 현지 공공기관에 파견될 예정이다. 파견자에게는 별도의 임금 없이 파견 소요경비를 지원하되, 치안이 확보된 지역에 거주할 수 있고 최소한의 품위유지가 가능한 수준의 경비가 제공된다. 체재비, 항공료, 활동비, 의료비, 보험료 등 1인당 연간 약 7500~8000만원을 지원하며, 사무공간 등은 개도국 현지 파견을 받는 기관에서 제공한다. 파견기간은 지경부는 1년이 원칙이나 활동성과와 프로젝트의 연속성, 개도국의 요청 등을 감안해 최대 3년까지 연장이 가능하고, 외교부는 6개월~1년이다.

지경부와 외교부는 오는 9일부터 내달 5일까지 정보통신산업진흥원(www.nipa.or.kr)을 통해 신청을 받아 서류,면접전형을 거쳐 내달 17일 합격자를 발표하고 10월 중 파견할 계획이다. 지원자대상 설명회는 오는 19일 오전 10시 서울 가락동 정보통신산업진흥원에서 열린다.



이경호 기자 gungho@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