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장재식의 PGA레슨] 2. 스윙교정없이 '타수 줄이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타깃 겨냥 등 '프리샷루틴'만 제대로 해도 3~ 4타 감소

 <사진1> 샤프트를 이용해 타깃 정렬을 똑바로 한다.

<사진1> 샤프트를 이용해 타깃 정렬을 똑바로 한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세영 기자] "습관만 바꿔도 스코어를 줄일 수 있다."

귀가 솔깃한 이야기다. 스윙교정에 따른 부작용도 없고, 바로 효과가 나타난다면 얼마나 좋을까. 사실 스윙을 바꾼다는 건 프로선수들에게도 모험이다. 연습량이 부족한 아마추어골퍼는 더욱이 어설프게 스윙을 교정하다 오히려 망가지기 일쑤이다.
그래서 이번에는 자신의 골프스타일을 점검하는 단순한 방법(?)을 동원했다. 스윙습관을 바꾸면서 숨어있는 핸디캡을 제거하자는 것이다. 그래도 3~ 4타 정도는 거뜬히 줄일 수 있다.

▲ 샤프트를 이용해 타깃을 겨냥한다= 실전에서 동반자의 스탠스를 뒤에서 가만히 지켜보자. 어떤 사람은 항상 타깃의 우측을 겨냥한다. 반대의 경우도 많다. 물론 당사자는 스탠스를 정확히 한 것으로 착각한다. 하지만 이럴 경우 설령 샷을 똑바로 날리더라도 볼은 절대 홀 가까이 떨어질 수 없다.

서희경이나 유소연 등 정상급 선수들을 보면 항상 어드레스에 들어가기 전에 샤프트를 들어 목표는 겨냥하는 것을 볼 수 있다. 좀 더 자세히 살펴보면 <사진1>처럼 한쪽 눈으로만 겨냥한다. 바로 주시를 기준점으로 삼기 위해서다. 사람은 좌우 시력이 조금씩 달라 사물을 인식하는 눈도 다르다.
주시를 활용해 자신과 목표를 일직선으로 정렬했다면 티잉그라운드 앞쪽에 나뭇잎이나 색깔이 유난히 다른 잔디 등 구체적인 가상의 목표를 하나 더 만든다. 어드레스에서는 이 가상의 목표와 몸이 '11'자가 되도록 정렬한다. 임팩트 직후 클럽 헤드가 목표 위로 지나간다는 이미지를 가지면 폴로스로우까지 커지는 효과까지 생긴다.

 <사진2> 일정한 루틴으로 긴장을 제거한다. 특히 자신만의 마지막 동작을 만든다.

<사진2> 일정한 루틴으로 긴장을 제거한다. 특히 자신만의 마지막 동작을 만든다.

원본보기 아이콘

▲ '프리샷루틴'으로 중압감을 제거한다= 긴장을 하면 몸의 근육도 굳는다. 당연히 스윙이 제대로 될 리가 없다. 스윙을 위한 일상적인 준비동작, '프리샷루틴'이 필요한 까닭이다. 일상적인 동작을 통해 평소와 똑같다는 '자기 암시'를 하면서 긴장을 해소하는 셈이다. 선수들이 갤러리의 소음으로 방해를 받을 때 자세를 풀고 처음부터 다시 동작을 반복하는 것도 이때문이다.

어떤 루틴이든 상관없지만 스탠스를 잡을 때는 항상 오른발 위치부터 잡아야 한다. 왼발부터 서면 몸이 닫히게 돼 실제로는 우측을 보게 된다. 왜글도 긴장을 풀어주는 효과가 있다. 샷을 날리기 직전에는 <사진2>처럼 목표를 바라보며 옷을 한번 추켜주는 동작 등을 하며 "이제 모든 준비는 끝났다"고 속으로 주문을 걸어보자.

 <사진3> 한발로 볼을 집어 올리는 동작은 하체와 밸런스 강화에 효과적이다.

<사진3> 한발로 볼을 집어 올리는 동작은 하체와 밸런스 강화에 효과적이다.

원본보기 아이콘

▲ 하체와 밸런스를 강화한다= 볼을 페이스 중앙에 맞히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스윙이 이뤄지는 동안 몸이 흐트러지지 않아야 한다. 평지에서 몸이 흔들린다면 바람 부는 날이나 경사지에서 샷을 할 때는 두말 할 것도 없다. 이러한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서는 평소 하체 강화와 균형 감각을 동시에 키워야 한다.

집에서 가장 손쉽게 할 수 있는 운동이 <사진3>과 같이 한발로 서서 바닥에 놓인 물건을 집어 올리는 것이다. 정면과 좌우에 각각 볼을 놓고 한발로 선다. 이제 무릎을 굽혀 왼쪽 볼부터 집는다. 같은 동작을 정면과 오른쪽으로도 반복한다. 허벅지 근육이 단련되고 밸런스 감각도 자연히 향상된다. 한쪽 발 당 3개의 볼을 10번씩 집으면 1세트다. 하루 3세트 정도가 좋다.



정리= 김세영 기자 freegolf@asiae.co.kr
사진= 고성진(CㆍDircetion 스튜디오)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