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_progress

아시아경제 최신 기획이슈

원룸형·기숙사형 주택은 어떤 주택인가

최종수정 2008.12.30 09:23 기사입력 2008.12.30 09:21

댓글쓰기

정부가 저렴한 가격에 제공하는 고시원, 오피스텔

원룸형·기숙사형 주택은 정부가 저렴한 가격에 제공하는 오피스텔, 고시원이다.

원룸형 주택은 기존 오피스텔에서 주거하던 인원을 흡수하기 위해 공급된다. 이에 최소 독립된 주거생활이 가능하도록 12㎡이상 규모로 지어지며 욕실, 부엌 등도 따로 구비된다. 여기에 세탁실, 휴게시설, 접대실 등 공동생활 공간을 구성해 생활에 불편함이 없도록 공급될 예정이다.

원룸형 주택은 소득 수준별로 초소형과 고급형으로 제공된다. 초소형의 경우 직장인, 학생, 노인 등을 공급대상으로 한다. 고급형은 전문직 종사자 등 기존 고급형 오피스텔 인원을 흡수하기 위해 지어진다.

기숙사형 주택은 기존 민간 고시원에서 생활하던 저소득 직장인, 학생, 노인 등을 대상으로 공급되는 주택이다. 이에 주거환경 확보를 위한 최소규모(6~8㎡이상)로 제공된다. 취사장, 세탁실, 휴게시설 등은 공동으로 사용할 수 있게 구비된다.

원룸형·기숙사형 주택은 역세권, 대학가 산업공단 주변 등 1~2인 가구의 주거 수요가 많은 곳에 집중 건설될 예정이다. 공급방식은 임대와 분양을 통해 공급된다.

임대료는 표준임대료 보증금 및 임대료, 지역에 따른 임대보증금 상한제를 적용, 민간 고시원 및 오피스텔보다 싼 가격으로 제공된다.

입주자격은 건설주체, 기금지원 여부에 따라 차별화한다.

공공건설의 경우 기초생활수급자, 모자가정, 국가유공자 등에게 영구 임대할 계획이다. 또 무주택 세대주로 월소득이 도시근로자 가구 월 평균 소득(2007년 257만원)에 70%이하(50%이하 우선 공급)인 인구를 대상으로 국민임대 방식을 적용, 제공할 예정이다.

민간건설사에 의해 지어진 경우 정부 기금 지원이 있을 경우 청약저축 1,2순위를 대상으로 공급된다. 기금지원이 없는 경우 임대사업자가 자율적으로 임대할 수 있다.


TODAY 주요뉴스 거꾸로 세웠더니 '대박'…"성수기보다 더 잘 팔려" 거꾸로 세웠더니 '대박'…"성수기보다 더 잘 ... 마스크영역

<ⓒ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간격처리를 위한 cla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