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_progress

아시아경제 최신 기획이슈

"UAE 은행, 부동산발 위험에 노출" - 블룸버그

최종수정 2008.12.30 06:09 기사입력 2008.12.30 06:09

댓글쓰기

부동산 열기가 식으면서 아랍에미리트(UAE) 은행들이 부동산발 위험에 노출돼 있다고 블룸버그통신이 29일 보도했다.

두바이 등지에서 부동산 가격이 급락하자 부동산 부문에서 채무불이행 사례가 증가하고 있다는 것.

블룸버그 통신은 특히 중소 부동산 개발업체들이 주택판매가 줄어 들고 유동성 부족으로 대출을 상환하는 것이 점점 어려워짐에 따라 큰 타격을 입고 있다고 전했다.

중동의 대표적인 투자은행 EFG 헤르메스의 애널리스트 라즈 마드하는 "부동산 개발업체와 시공업체에 대한 은행부문의 대출규모를 고려할 때, 부동산 부문의 문제는 곧 은행부문에 심각한 문제가 될 수 있다"고 말했다.

무디스의 애널리스트 존 토파라이즈는 "이곳의 위험은 특정 시점에 자금문제를 겪게 될 '기회주의적인(opportunistic)' 중견 개발업체로부터 오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나 그는 "모기지론에 대한 노출은 그다지 심각하지 않으며, 미국에 비교할 정도는 아니다"고 덧붙였다.

지난 16일 무디스 인베스트 서비스는 두바이이슬라믹뱅크(DIC), 두바이뱅크, 아부다비커머셜뱅크(ADCB), 퍼스트걸프뱅크 등 UAE의 4개 은행에 대한 신용등급 전망을 하향조정했다.

스탠다스앤푸어스(S&P)도 23일 에미레이츠NBD와 DIC 등에 대한 신용등급 전망을 낮춘 바 있다.


TODAY 주요뉴스 거꾸로 세웠더니 '대박'…"성수기보다 더 잘 팔려" 거꾸로 세웠더니 '대박'…"성수기보다 더 잘 ... 마스크영역

<ⓒ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간격처리를 위한 cla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