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_progress

아시아경제 최신 기획이슈

“마곡지구 개발 ‘서남권 경제중심지’ 도약”

최종수정 2008.12.22 11:29 기사입력 2008.12.22 11:29

댓글쓰기

[신행정의 달인]김재현 서울 강서구청장, 마곡지구,화곡동 재개발 등 통해 지역 개발 기대 ”

서울 서쪽 끝자락에 위치한 강서구는 개발 여력이 풍부하면서도 낙후지역으로 남아 있는 곳이다.

그러나 이제 강서구가 마곡지구 개발을 시작으로 ‘서남권 경제중심지’로 도약하기 위해 비상을 준비하고 있다.

김재현 강서구청장은 마곡지구 개발 등을 계기로 강서구가 한 단계 뛰어오를 수 있도록 모든 지혜를 짜내고 있다.

김 구청장(67.사진)은 “마곡워터프론트 개발 등 현재 추진 중인 사업이 추진되면 강서구는 ‘미래 첨단 문명도시’나 ‘국제도시로’ 발전하는데 손색 없는 명품도시가 될 것”이라고 자신했다.

김 구청장은 “이런 꿈과 희망을 실현하기 위해서 ‘번영과 미래, 희망의 도시 강서’라는 정책 목표를 갖고 강서 발전을 위해 최대한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김재현 서울시 강서구청장은 마곡지구 개발 등으로 강서구가 서북 경제권 핵심으로 떠오를 것이라고 전망했다.


김 구청장은 5대 구정 목표로 ‘새로움을 일궈가는 창조도시’ ‘참살이를 구현하는 문화도시’ ‘자연과 어우러진 푸른도시’ ‘구민이 주인되는 자치도시’ ‘사랑과 인정이 넘치는 행복도시’ 를 제시했다.

강서구를 한 단계 업그레이드 시킬 가장 큰 사업은 역시 마곡지구 개발사업이다.

마곡동, 가양동, 발산동, 공항동, 방화동 일대 약 336만4000㎡를 개발하는 사업으로 첨단산업단지와 이를 지원하기 위한 국제업무단지로 개발된다.

서울시가 마곡지구를 동북아 주요 도시들과 일일업무권을 형성하고 외국인 투자유치 활성화를 위한 기반을 조성해 동북아경제 네트워크 거점을 구축하고 첨단산업 클러스터를 조성하겠다는 계획을 갖고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특히 한강르네상스 프로젝트와 연계한 마곡워터프론트 등 첨단 녹지공간 조성, 문화활동 공간과 친환경적인 주거공간을 조성, 첨단산업과 친환경적인 공간이 어우러진 서울 서남권의 경제중심지로 개발될 것으로 보인다.

마곡워터프론트는 한강르네상스 프로젝트와 연계, 한강물을 마곡지구에 끌어들여 수로를 만들고 지구내 중앙공원과 연결, 그 위에 유람선과 요트의 수상운행이 가능하고 주변지역은 호텔, 컨벤션센터 등 각종 휴식과 문화, 상업이 어울리는 공간을 조성, 세계적인 수변도시로 개발하는 플랜을 갖고 있다.

그러나 김 구청장도 세계적인 금융 위기로 마곡지구 사업이 예정대로 추진될 것인지를 놓고 고민하는 모습이 역력했다.

김 구청장은 마곡지구 개발 상황에 대해 "지난 10월 토지보상과 이주대책 수립을 위한 물건조사에 착수했고 이달 중 실시계획 인가를 받아 설계에 들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후 내년 1월부터 보상에 들어가 9월에는 공사를 착공할 것으로 내다봤다.

마곡지구는 2015년까지 기반시설 및 공원과 함께 부지를 조성하고, 마곡워터프론트와 연계한 공원조성 등 모든 기반시설을 완료하는 것이다.

또 2023년까지 주거지를 개발,장래 첨단산업 수요에 대응토록 하고, 첨단산업 수요 대응 및 주택용지를 확보하는 것으로 2031년까지 개발을 완료할 계획이다.

강서구에는 마곡지구 개발과 함께 화곡동 일대 재개발.재건축 사업이 또 다른 지역개발 현안이다.

화곡동 지역은 다세대.다가구 주택이 밀집한 지역으로 사회 기반시설이 부족해 주거환경이 열악한 지역이다.

그러나 현재 건물 노후도 등이 법적기준에 미치지 못하여 재정비촉진지구 지정이 어려워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에 따라 강서구는 이 일대 재개발 재건축이 가능한 빠른 시일내 이뤄질 수 있도록 도시재정비 촉진을 위한 특별법 개정을 서울시와 국토해양부에 건의했다.

또 주민들의 의견을 듣기 위한 ‘화곡동개발 강서구민 추진협의회’와 ‘화곡동개발 자문위원회’를 구성.운영해 오고 있다.

마지막으로 경기침체로 저소득층이 많은 강서구를 이끄는 구청장으로서 걱정이 큰 실정이다.

특히 어려움을 겪고 있는 저소득 주민들을 위해 일자리 창출 등에도 만전을 기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에 따라 근로능력이 있는 주민들에겐 특별취로사업, 자활근로사업, 공공근로사업에 참여케 일자리를 마련하는 등 사회안전망 구축에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김재현 서울시 강서구청장 약력
▲1941년 경남 함안 생 ▲중앙대 정치외교학과 졸업 ▲경제기획원 산하 한국물가조사회 이사장 ▲한나라당 강서 을 위원장 ▲평화주택건설 회장 ▲신정여장중학 육성회장


<ⓒ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간격처리를 위한 cla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