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_progress

아시아경제 최신 기획이슈

아름다운 돈毒.. 그대는 '재테크 미인'

최종수정 2008.12.22 10:55 기사입력 2008.12.22 10:50

댓글쓰기

싱글여성 적어도 월급 50% 저축.. 예금보다 펀드상품 수익률 높아
주부 가계부 쓰면 지출 줄이기 쉬워.. 자녀 교육에 올인말고 노후 대비를


재테크에 왕도는 없다. 기본부터 따져 원칙을 세우고 치밀한 계획과 노력을 기울인다면 누구나 꿈꾸는 '부자'에 가까워 질 수 있다.

특히 남자들보다 이것저것 씀씀이가 더 커질 수 있는 여성들의 경우 신입사원 때부터 주부가 된 이후에까지 단기적이면서도 중장기적인 세밀한 계획이 필요하다. 자신의 미래를 책임질 수 있는 재테크 10계명을 알아보자.

◆싱글 여성을 위한 재테크 5계명

1. 월급을 100% 활용하라. 월급의 좋은 점은 매달 거르지 않고 일정금액이 들어 온다는 사실이다. 이에 대한 중요성을 깨닫고 일정 수준(50% 이상)의 저축률을 지켜 나가야 한다. 특히, 액세서리, 의류 등의 사치 품목을 줄인다면 70% 이상의 저축도 가능하다.

2. 종자돈을 만들어라. 같이 입사한 동기라 하더라도 적어도 3년이 지나면 두 사람의 종자돈 주머니도 달라진다. 이에 따라 부를 축적하고 부를 늘릴 수 있는 기준이 달라지게 된다.

3. 은행 예금보다 펀드상품 노려라. 적금은 월급통장이 있는 은행에서 개설해야 한다는 고정관념에서 벗어나 은행적금 이상의 수익률을 노릴 수 있는 상품에 가입하는 것이 유리하다.

4. 보험 가입은 최대한 적게 가입하는게 좋다. 아직 미혼인 한 사회 초년생의 경우 보험에 월급의 절반을 넣는 경우도 발견된다. 하지만 보장성보험은 경제적인 순수보장형으로 해결하고 연금보험은 생활이 안정됐을 때 집중적으로 가입해도 늦지 않다.

5.연말정산에 목매지 마라. 샐러리맨에게 연말정산은 보너스나 다름없다. 하지만 문제는 소득공제 상품의 만기구조가 너무 길다는 점이다. 따라서 장기 상품에 돈을 묶어두면 중도해지나 예금담보대출을 받는 경우가 생길 확률이 높다.

◆주부를 위한 재테크 5계명

1. 가계부를 쓰는 습관을 길러야 한다. 가계부를 쓰게 되면 새는 돈 관리가 쉽다. 가계부를 꼼꼼히 쓰기가 쉽지 않다면 하루의 지출 내역만 적어 둬도 지출을 줄이는데 큰 도움이 된다.

2. 대출은 재테크의 적이다. 대출이 있다고 하면 갚는데 올인해야 하기 때문에 재테크 자금이 그만큼 줄어들게 된다. 만약 대출이 부득이하게 필요하다면 목적에 맞는 대출 방법을 고르는 것도 중요하다.

3. 자녀 교육자금 마련과 노후대비를 균등하게 대비하라. 자녀의 조기교육에 올인하지 말고, 교육비가 가장 많이 지출되는 중고등학교 시기에는 자산의 적정한 퍼센트를 넘지 않는 선에서 빚을 지지 말아야 한다. 지출이 많은시기 일수록 노후재테크도 독하게 해야한다.

4. 세제혜택 상품 가입은 필수. 금융상품을 선택할 때는 항상 세후 수익을 비교하면서 비과세 상품과 세금우대 상품을 눈여겨 봐야 한다. 많게는 1석3조 이상의 효과를 누릴 수 있다.

5. 정보가 곧 돈이다. 최근의 금융상품들은 금리변동에 영향을 많이 받고 경기전망, 환율변동 등에도 재테크 상품들이 영향을 받기 때문에 이에 대한 관찰이 필요하다.


<ⓒ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간격처리를 위한 cla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