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_progress

아시아경제 최신 기획이슈

관세청, 전자통관 UNI-PASS패키지 개발

최종수정 2008.12.15 12:32 기사입력 2008.12.15 12:32

댓글쓰기

구축비, 기간 크게 줄여 시스템수출 경쟁력 강화

관세청은 전자통관시스템(UNI-PASS)의 수출경쟁력 강화를 위해 최근 UNI-PASS패키지 구축을 끝냈다고 15일 밝혔다.
?
전자통관시스템 수출의 경우 현지에서 분석, 설계, 개발이 이뤄짐에 따라 대규모 구축비와 장기간개발이 필요해 자금이 부족한 개발도상국이 선뜻 도입하기 어려웠으나 이런 문제가 해결된 것이다.

관세청은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시스템을 가볍게 줄이고 모듈화한 수출용 UNI-PASS 패키지를 마련, 구축비와 기간을 크게 줄였다.

수출용 UNI-PASS패키지는 수입통관, 징수 등 7개 단위업무로 이뤄져 있으며 수출대상국가의 업무환경에 쉽게 적용키 위해 프로그램 모듈화, 국제표준 기반 데이터항목, 다국어 전환기능 등을 갖추고 있다.

이 패키지는 통관업무 전체 과정의 업무기능을 모듈화된 프로그램으로 개발, 수출대상국의 업무절차에 맞게 재조합·구성이 가능토록 돼 있다.

데이터베이스, 전자문서, 서식 등의 설계 때 세계관세기구(WCO)가 정한 데이터표준(WCO Data Model) 바탕의 항목을 사용했고 수출대상국의 말로 쉽게 바꾸기 위한 다국어용어사전을 시스템에 붙였다.

관세청은 현지 적용성을 강화한 수출용 UNI-PASS패키지로 해외시장공략에 나설 경우 ASYCUDA(UN), Trade-Net(싱가폴) 등 경쟁상품들보다 우위에 설 것으로 보고 있다.

또 ▲공적원조자금 확보 ▲소스코드 제공 ▲세관의 IT전문가 육성 ▲현지국가 IT업체와 제휴 등 다양한 수출전략을 세울 예정이다.

UNI-PASS는 도미니카, 몽골 등에 수출돼 시스템을 갖추는 중이며 탄자니아, 과테말라, 라오스, 키르키스탄 등 여러 나라들이 타당성 조사를 마치고 도입을 검토하고 있어 가까운 시일 안에 수출확대가 가시화될 것으로 보인다.?


TODAY 주요뉴스 "가상화폐로 8개월에 25억"  미모의 유튜버, 사실은… "가상화폐로 8개월에 25억" 미모의 유튜버, ... 마스크영역

<ⓒ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간격처리를 위한 cla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