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李환경 "대운하 탄소배출 절감..지자체서도 나설 것"

최종수정 2008.12.05 13:50 기사입력 2008.12.05 13: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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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4일 대운하 재추진 가능성을 언급했던 이만의 환경부 장관이 탄소배출권 거래제 확산 차원에서도 운하가 필요하다고 입장을 밝혀 주목된다.

이 장관은 5일 과천정부 청사 인근에서 오찬 간담회를 열고 "탄소로만 따지면 (대운하를) 검토할 수 있다고 본다"고 밝혔다.

특히 조만간 탄소시장이 열려 탄소 배출을 줄이지 않으면 지자체들이 금전적으로 손해를 보게되는 탓에 자체적으로 추진할 여지도 높다는 얘기다.

이 장관은 "지자체장들이 나서 낙동강 물길 살리기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 경제성과는 별도 문제"라며 "탄소를 못 줄이면 패널티를 물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즉, 호주머니에서 돈이 나간다는 것이 그의 설명이다.

그는 "지방이든 국가에서든 모든면을 종합적으로 결정할 것"이라면 "탄소줄이기 효과가 있고 현금 수입까지 된다면 지자체 뿐 아니라 지방의회에서부터서도 나설 것"이라고 전망했다.

그러면서 "지자체 지방발전연구원 환경기술개발센터 교수들이 앞서서 활발하게 연구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낙동강과 한경 연결에 대해 그는 "한반도 운하 얘기하면서 이미 나온 얘기"라며 "대통령도 결국 정치인이라 절대 다수 국민이 원하지 않는다면 어떻게 (추진)하겠는가"라고 말했다.

또 영산강 운하와 관련 "너무 많은 퇴적이 있고 수량도 적어 자정기능도 없다. 5급수 7급수로 되면 어떻게 강으로 보겠는가"라며 "이미 해야한다고 주장한 바 있다"라고 필요성을 재확인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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