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_progress

아시아경제 최신 기획이슈

[BOOK]격려

최종수정 2008.12.05 11:10 기사입력 2008.12.05 11:10

댓글쓰기

격려
존 맥스웰 지음/최형근 옮김/넥서스북스 펴냄/9000원

경제위기로 희망보다는 절망이 팽배한 요즘 자신은 물론 다른 사람을 일으켜 세워줄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일까.

인종 차별과 불우한 가정환경을 뛰어넘어 많은 이들에게 깊은 인상을 준 오바마의 대선 승리는 한 사람의 격려에서 출발한다. 그는 부모의 이혼과 죽음 등 여러 가지 정신적인 어려움을 겪었고, 십 대 시절에는 마약에 손을 대기도 했다. 그러나 “할 수 있다”는 격려 한마디가 그에게 꿈과 희망을 주었고 결국 세계 최초의 흑인 대통령이라는 감격을 맛보게 했다.

새 책 ‘격려’는 “스스로 일어날 수 없을 정도로 낙심한 사람을 보거든 격려하라”고 말한다. 리더십 전문가인 존 맥스웰은 진실한 격려 한마디는 절망에 빠진 사람을 일으켜 세우고 변화시킨다고 말한다. 인정과 사랑, 끝없는 격려는 한 사람에게 희망을 주어 위대한 사람으로 만들고 세상을 변화시킨다.

지은이는 절망적인 상황에서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은 누군가에게 희망을 건네는 일이라고 말한다. 격려 안에는 희망이라는 비밀이 있다. 그것은 누군가를 새로운 방향으로 눈뜨게 해 변화시킨다. 지은이는 "자신을 격려하는 길은 다른 사람을 격려하는 것"이라고 말한다. 다른 사람을 격려하는 것은 자신과 상대방을 모두 격려하는 것이고 이러한 격려는 모두를 변화시킨다는 것이다.

그는 훌륭한 감독은 선수들을 본래 실력보다 더 훌륭하게 생각하는 기술이 있다고 말한다. 훌륭한 감독은 선수가 자기 자신에 대해 좋은 평가를 하도록 만든다. 좋은 감독은 자신이 선수들을 믿는다는 사실을 알게 만들고 더 많은 능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만든다고 설명한다.


<ⓒ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간격처리를 위한 cla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