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전남 한우농가 직판장 개설 붐..수입파고 넘는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한우농가들이 유통마진을 줄이고 미국산 수입쇠고기에 대항하기 위해 직접 판매전선에 뛰어들고 있다.

전남 동부권에서는 지난 7월 순천 황전면 한우농가들이 설립한 '황우마을' 직판장에 이어 고흥 한우농가들도 고흥읍에 '고흥한우' 직판장을 개설한다.

고흥한우협회(회장 김양섭)는 고흥공설운동장 입구 복지회관에 직판장과 한우식당, 협회 사무실 등을 마련하고 28일 개장식을 갖는다. 이 직판장과 식당은 557.7㎡(169평)정도의 규모에 160석의 단체 수용이 가능하며, 고흥에서 생산되는 암소, 거세 비육우 등을 시중 정육점보다 40% 정도 싸게 판매할 예정이다.

김양섭 고흥한우협회 회장은 "전국에서 가장 뛰어난 품질의 한우를 생산하고 있지만 서울ㆍ부산 등지로 출하하면서 운송거리 및 시간, 스트레스에 따른 중량 감량, 등급 불이익 등 손해보는 것이 너무 안타까워 직접 매장을 개설했다"고 말했다.

고흥군에서 한우농가 소득이 차지하는 비율은 쌀농업 30%에 이어 14.2%를 차지하고 있다. 하지만 그동안 장거리 출하에 따른 손실이 평균 소 한 마리당 90만원선이라는 것이 한우협회 관계자의 설명이다.

현재 고흥군에서는 4500여 한우 농가가 3만3000여마리를 키우고 있다. 김 회장은 "고흥군의 한우 규모에 비해 이번에 개장한 직판장 한 곳으로는 부족할 것 같다"며 "녹동 등지에도 추가 개설을 준비하고 있다"고 밝혔다.

순천 황전면 농민회에서 개설한 '황우마을'도 중간유통단계를 없애 농가에는 안정된 소값을 보장하고 있고, 소비자들에게는 품질 좋은 쇠고기를 저렴하게 공급하면서 큰 인기를 끌고 있다. 또 지난 10월에는 전남동부권 고흥, 보성, 순천광양축협 등 7개 축협이 공동투자한 지리산순한우사업단이 순천시 별량면에 '지리산순한우 명품관'이라는 매장을 개설해 소비자들에게 직접 공급하고 있다.

한편, 지난 6월 말부터 본격적으로 미국산 쇠고기 수입이 재개된 지 4개월이 지나면서 수도권 등 대도시에서는 국내 육류 소비 패턴이 돼지고기에서 쇠고기 소비로 접어드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아직 전남 등 지방에서는 수입쇠고기에 따른 소비자들의 반감이 심해 보다 저렴한 쇠고기를 찾는 경향이 두드러지고 있다. 무엇보다 직접 농민들이 판매에 나서면서 소비자들의 신뢰가 쌓여 한우 농가들의 직판장 개설은 더 증가할 것으로 보고 있다.
최경필 기자 ckp920@

광남일보 제2사회부 gnib@gwangnam.co.kr
<ⓒ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asiaeconomy.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