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_progress

[권대우의 경제레터] 참 리더는 바람둥이?

최종수정 2020.02.12 13:05 기사입력 2008.11.24 09:10

댓글쓰기

동안거 결제 법문을 위해 서울 나들이를 한 법정 스님은 “어려울수록 말 한마디, 표정 하나라도 나눠야한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나눌 수 있는 대상이 있다는 것이 얼마나 좋은 일입니까”라고 반문했습니다. 그렇습니다. 지금은 말 한마디, 표정 하나라도 나눠야 할 때입니다. 특히 지금처럼 불황일 때는 경영자부터 나눔의 미학을 실천해야 합니다.

나눔의 미학은 리더십에도 필요합니다. 보스턴컨설팅그룹은 혼란기에 필요한 리더십 원칙으로 ‘리더십의 나눔’을 강조했습니다. 리더 혼자 경영을 해나가는 것이 아니라 중간급 리더를 존중하고 활용해야 한다는 것이지요.
그러기 위해선 직원과의 벽을 낮추고 인간적으로 접근해야 합니다. 직원들은 자신의 리더도 역시 감정을 지닌 사람이라는 사실을 확인하고 싶어 합니다. 따라서 본인 감정에 대한 솔직한 평가와 함께 벽을 낮추려는 의지와 용기가 필요합니다. 영웅이 되어 혼자 모든 것을 감내하려 해서는 안 된다는 것이지요.

미국 시사주간지 US뉴스&월드리포트는 최근 ‘2008 베스트 리더 21명’을 발표하면서 천재형 리더 대신 인재를 다양하게 키우고 발굴해서 조화롭게 이끌어나가는 리더십에 가장 주목했습니다.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혼자만 능력이 뛰어난 리더보다는 인재를 키워내 적재적소에 쓰며 명확한 비전을 제시하는 ‘정원사형 리더’가 필요하다는 것이지요. 그리고 ‘정원사형 리더’의 대표적인 인물로 재즈 연주가로 세계적인 명성을 자랑하고 있는 허비 행콕을 꼽았습니다. 그는 대중스타라는 위치에 머물지 않고 빈곤지역에서 음악을 매개로 한 교육운동을 펼쳐 탁월한 성과를 올렸습니다.
정원사형 리더의 가장 큰 특징은 경영자이기에 앞서 인간이라는 점입니다. <새로운 미래가 온다>의 저자 다니엘 핑크는 창의성과 감성이 주도하는 시대에는 ‘하이터치 리더’가 주목받는다고 말했습니다.

여기서 하이터치 리더란 인간과 인간 사이의 마음을 연결시켜 줄 수 있는 지도자입니다. 미국 코넬대학교 존슨 경영대학원은 향후 비즈니스 리더들에게 가장 중요한 덕목으로 타인에 대한 공감능력을 꼽기도 했습니다.

때마침 대학 친구인 김성회(강남구청 공보실장)로부터 <하이터치 리더>라는 책을 받았습니다. 본인이 직접 쓴 이 책은 대한민국 리더들의 인간관계 노하우 43개를 담고 있습니다. 그중 3개를 소개합니다.

1. 골프의 티 법칙
티샷을 하고나면 티는 뽑혀 나가고 그 홀에선 티가 필요 없습니다. 그렇다고 티를 챙겨놓지 않으면 바로 다음 홀에서 불편함을 느끼지요. 리더는 티를 대하듯 사람을 대해야 합니다. 지금 당장은 내게 도움을 주지 못하더라도 작은 도움에 항상 감사하고 배려하는 마음을 가져야 합니다.

2. 웨이터 법칙
리더십 전문가들은 웨이터에게 험하게 대하는 사람은 절대로 비즈니스 파트너로 고르지 말라는 충고합니다. 이런 사람은 부하직원을 험하게 다뤄 인재가 떨어져 나간다는 것이지요. 하이터치 리더들은 운전기사나 수행비서 등 주변인들을 결코 아웃사이더로 홀대하지 않습니다.

3. 바람둥이 법칙
왕년의 미남 스타 게리 쿠퍼는 배우로 활동하면서도 여주인공과 염문이 끊이질 않았는데 그 비결(?)은 간단했습니다. 그는 상대여자에게서 시선을 떼지 않고 말을 들어줬습니다. ‘경청’이 유혹의 기술이 된 셈이죠. 상대의 말에 귀 기울여 고민이나 관심을 파악한 다음, 상대가 털어놓기 전부터 알고 있던 것처럼 세심하게 대응하면 멋진 리더가 될 수 있습니다.

법정 스님은 모든 것은 변하고 유동(流動)한다면서 고통스러운 일도 한때 일 뿐이라고 말합니다. 이번 위기도 한때 뿐일 것입니다. 위기에 주눅들지 말고 이참에 멋진 CEO가 되어 보십시오. 지금 같은 때는 조금만 변해도 돋보일 것입니다.

<ⓒ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asiaeconomy.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포토갤러리

  • [포토] 화사, 뭘 입어도 '핫' [포토] 제시 '강렬한 카리스마' [포토] 현아 '명품 각선미'

    #국내핫이슈

  • [포토] 선미 '도발적인 눈빛' [포토] 카리나 '치명적 미소' [포토] 제시카 '시크한 아우라'

    #연예가화제

  • [포토] 차예련 '우월한 길이' [포토] 노제 '인형같은 미모' [포토] 고현정 '독보적인 아름다움'

    #스타화보

  • [포토] 클라라 '요염한 자태' [포토] 홍수아 '파격 보디 프로필' [포토] 제시 '시선집중 몸매'

    #몸매종결자

  • [포토] 킴 카다시안 '넘사벽 카리스마' [포토] 킴 카다시안 '파격적 패션' [포토] 킴 카다시안 '매혹적인 비키니'

    #해외스타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추천 연재

한눈에 보는 뉴스&트렌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