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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설사들, 대주단 가입 압력에 반발심 커져

최종수정 2008.11.21 15:36 기사입력 2008.11.19 09: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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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18일 건설사를 대상으로 대주단 가입을 위한 첫 설명회를 가진 가운데 건설사들의 대주단 가입을 여전히 꺼리고 있다.

특히 최근들어 대주단뿐 아니라 국토해양부도 대주단 가입을 종용하는 모습이 나타나면서 건설사들의 반발심도 높아지고 있다.

여기에 건설사들은 대주단 가입을 통해 부실기업으로 낙인찍힌다는 우려와 함께 해외사업, 자사매각 지시 등 전반적인 경영권을 침해할 수 있다고 걱정하고 있다.

이런 가운데 정부는 대주단 협약에 가입하지 않는 업체에 대해서 별도의 지원 대책을 추진하지 않고 있다는 뜻을 재차 강조했다.

국토부 관계자는 "경기 부양을 위한 SOC예산 확대 등은 협의를 통해 고려해볼 수 있지만 현재로서는 대주단 협약 미가입 업체들을 지원하기 위한 대책은 마련할 계획이 없다"고 말했다.

사실상 국토부도 건설사들의 대주단 가입을 종용하고 있는 셈이다.

국토부 다른 관계자도 "가입에 따른 불이익을 걱정해 가입을 꺼리고 있는 상황"이라며 "하지만 자금 사정이 좋아 가입할 필요성을 느끼지 못하는 일부 업체를 제외하고는 대부분 가입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하지만 건설사 입장에서는 가입을 통해 얻어지는 잇점보다는 부실기업이라는 이미지 실추, 경영권 간섭 등을 더욱 우려하고 있다.

특히 아직까지 확실한 가이드라인이 없는 상황이어서 정부의 독촉에 반발심만 커지고 있다.

A건설사 관계자는 "우리 회사의 경우 특별히 가입할 이유가 없는데도 설명회 참석 등의 요청이 들어오고 있다"며 "주채권은행에서 PF금액과 만기일자를 구체적으로 얘기하며 가입을 권하고 있어 건설사들이 난처한 입장에 처했다"고 토로했다.

B건설사 관계자도 "대주단 협약에 가입하더라도 지원 대상 여부는 주 채권은행이 결정하게 돼 있을 뿐 아니라 분명히 강도높은 구조조정을 요구할 것이기 때문에 가입에 대해 고심을 안할 수 가 없다"며 "명확한 기준이 없는 점도 망설이게 하는 요인중 하나"라고 말했다.

C건설사 관계자는 "대주단에 가입해 은행들이 1년간 대출을 연장해준다 하더라도 신규자금 투입은 어렵다고 본다"며 "(대주단)가입과 동시에 회사 내부 정보를 모두 오픈해야 하는데 어떤 건설사가 선뜻 가입하겠느냐"고 반문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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