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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주쯤 대주단 가입 늘어날 듯”

최종수정 2008.11.21 15:36 기사입력 2008.11.19 08: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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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 은행연합회장, 살생부 논란은 오해·조선사 대주단은 힘들 듯

“건설사들의 대주단 가입 문제는 오래 끌 일이 아니다. 대주단에 대한 오해가 풀리면 다음주쯤 건설사들의 가입이 늘 것이다.”

18일 유지창 은행연합회장은 퇴임을 앞두고 연 기자간담회에서 이같이 말했다. 그는 “지난 3월 은행장 모임에서 신상훈 신한은행장이 어려워진 건설사들을 돕자는 제안을 했고 이 같은 취지에서 대주단을 만들기로 은행권간 합의가 있었다”며 “살생부니 상생부니 하는 말들은 오해에서 비롯됐다”라고 덧붙였다.

아울러 “대주단의 취지는 은행간 ‘치킨게임’을 중단하고 일시적으로 유동성 위기를 겪는 건설사를 지원하자는 것”이라며 “신규자금 지원이라면 일정부분 주채권은행의 관리감독이 있겠지만 만기를 연장해 주는 것 뿐이어서 경영간섭은 없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최근 건설사들은 대주단에 가입할 경우 부실기업이라는 오명을 받거나 가입탈락시 퇴출기업이 될 수 있다는 점을 들어 가입을 꺼리고 있다. 또 경영권 간섭 등도 우려하고 있는 상황에서 유 회장이 해명하고 나선 셈이다.

유 회장은 “최근 혼선을 빚은 마감시한과 기업 규모별 신청은 실무 절차상 문제와 이 문제를 빨리 해소코자 했던 마음에서 비롯됐다”며 “어떤 제한도 없다”고 덧붙였다. 굳이 마감시한이라면 대주단이 운영되는 2010년 2월까지인 셈이다.

대주단 가입 여부와 지원 문제에 대한 설명도 이어졌다. 그는 “신청여부는 건설사와 해당 주채권은행간 상의해 판단할 일로 은행이 가입을 권유할 문제도 아니다”며 “가입대상 또한 회생가능성이 없는 기업까지 지원하는 것이 아니어서 주채권은행이 판단할 일”이라고 말했다.

조선업계를 위한 대주단 신설은 어렵다는 입장이다. 유 회장은 “대주단을 만들기까지 시일이 오래 걸린다. 패스트트랙(신속지원, Fast-Track)이나 기업구조촉진법, 채권단협의회 등 다른 프로그램으로도 가능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일선창구에서 느끼는 체감온도와 차이가 있다는 지적과 관련해 그는 “문제가 발생하면 일선 담당자들이 책임을 질 수밖에 없겠지만 경제가 어려운 상황에서는 (책임을) 감해줄 필요가 있고 정부에서도 신용보증제도를 활성화 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금융노조와의 임금·단체협약(임단협)에 대해서도 밝혔다. 그는 “리먼브라더스 사태가 터지기 전부터 임금동결을 요구해 왔다”며 “전례가 없어 노조 입장에서는 받아들이기 힘들겠지만 동결 외에는 어떤 협상도 불가능하다”고 말했다. 단체협상부문과 관련해서는 “9시 출근문제와 은행사용자단체 신설 등은 거의 합의가 이뤄졌다”고 덧붙였다.

유 회장은 대기업에 대한 섭섭함도 전했다. “일부 중기의 경우 대기업에 납품을 하고도 어음마저 받지 못하는 상황이 있는 것으로 안다”며 “대기업 또한 금융권에 지원을 요구하기에 앞서 중기지원을 위해 나서야 한다”고 밝혔다.

차기 협회장과 관련해 그는 “업권을 이해하고 대변할 수 있는 인물”이어야 한다며 “정부나 국회와도 교감할 수 있는 네트워크가 좋은 분이면 될 것”이라고 전했다. 향후 거취와 관련해서도 “올 겨울 동안 따뜻한 방에 앉아 생각해 본 후 내년 봄부터 활동할 예정”이라며 최근 거론된 증권협회장 등에 나서지 않을 뜻을 분명히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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