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_progress

아시아경제 최신 기획이슈

채욱 KIEP 원장 "전략적인 FTA 추진 필요"

최종수정 2008.10.22 19:05 기사입력 2008.10.22 19:05

댓글쓰기

채욱 대외경제정책연구원 (KIEP) 원장은 22일 "앞으로 좀 더 전략적이고 유연한 자유무역협정(FTA) 추진이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채 원장은 23일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열리는 경제인문사회연구회 주최 '제1회 새로운 발전전략 모색을 위한 국정과제 세미나'를 앞두고 22일 배포된'한국 FTA 정책의 평가와 향후 추진방향' 발표자료를 통해 "'동시 다발적 자유무역협정(FTA) 전략'이 무역과 투자 확대라는 소기의 목적은 달성했지만 여전히 미흡한 점이 남아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채 원장은 "다자무역체제가 점점 약화되고 잠재 성장률이 둔화되고 있는 것이 현실"이라며 "FTA 추진은 불가피했다"고 진단했다.

그는 또 "경쟁심화를 통한 기업의 생산성 증대나 경제시스템 선진화 등의 목적 달성은 여전히 미흡하고 대내 이해 및 갈등 조정문제도 노출됐다"고 지적하고 이를 극복하기 위해 ▲전략적이고 유연한 FTA ▲개발과 협력의 FTA ▲함께 하는 열린 FTA 를 추진방향으로 설정할 것으로 제안했다.

이와 함께 원장은 "개도국과의 FTA를 통해 자원 및 에너지 개발협력의 인프라를 구축할 필요가 있으며 기존 FTA 추진에서 미흡했던 국민적 공감대를 형성하려는 노력을 확대해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asiaeconomy.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간격처리를 위한 cla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