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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업, 환차손 상쇄 위한 회계제도 도입

최종수정 2008.10.22 10:16 기사입력 2008.10.22 09: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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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업체의 환차손 상쇄를 위한 회계제도 개선이 이번 3분기 실적 보고에서부터 적용된다.

금융위원회 증선위 산하 회계제도심의원원회(위원장 권혁세 상임위원)를 개최,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조선업체 등의 파생상품회계처리에 대한 개선방안의 일환으로 조선업 등의 해외수주 산업 관련 회계처리 제도를 변경키로 했다고 밝혔다.

22일 금융감독원 등에 따르면 현재 대다수 조선업체는 선박도급계약의 환율변동 위험에 대한 헤지를 위해 통화선도 매도계약을 체결하고 있으며, 위험회피회계 중 '현금흐름위험회피' 회계처리방법을 사용해 통화선도 매도로 인한 미실현평가손실을 자기자본에서 차감 처리해왔다. 이로써 최근 급격한 환율상승으로 미실현평가손실 금액이 증가, 일부 회사의 경우 경제적 실질과 달리 회계상으로 자본이 크게 감소하여 자본잠식이 우려된 바 있다.

일부 조선사의 경우 지난 6월말 기준 부채비율이 1500% 까지 표기되면서 주가가 크게 조정받기도 했다.

금융당국은 환율상승으로 발생한 통화선도의 환차손을 상쇄할 수 있도록 선박의 외화도급계약에서 발생한 환차익을 재무제표에 반영하는 회계처리방법(공정가액위험회피회계)을 신규 적용할 수 있도록 허용함으로써 조선업체의 경제적 실질을 재무제표에 반영할 수 있도록 했다고 밝혔다.

이를테면 1억 달러의 외화도급계약의 환위험을 회피하기 위해 1억 달러의 통화선도계약 체결과 환율이 100원 상승했다고 가정할 경우, 통화선도에서 100억원의 환차손이 발생할 때 외화도급계약의 예상 환차익 100억원도 재무제표에 함께 반영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환율변동이 당기 손익과 자기자본에 영향이 없도록 한 것이다.

금융당국은 조선업체의 환차손 회계제도 개선과 함께 비상장 중소기업의 KIKO 등 파생상품 평가손익에 대해서도 일시적으로 완화해 주는 방안을 마련했다.

현행 규정은 비상장 중소기업이더라도 회사가 중소기업특례를 적용하지 않고 파생상품 회계처리를 한 경우 계속적으로 파생상품 회계처리를 강제했으나 이를 주석으로만 기재할 수 있도록 허용한 것이다.

금감원 관계자는 "조선업체 뿐 아니라 이와 유사한 상황에 처한 다른 기업에도 적용되어 국내 기업에 대한 국내외 투자자의 투자유인 증가, 대외 신용도 상승에 따른 영업환경 개선 등의 효과가 기대된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이어 "건설, 기계장비 등의 입찰에서 업체간 형평성의 차이가 있다는 의견이 있었다"며 "비상장중소기업의 경우 장외파생상품 평가손익을 재무제표에 기재하지 않을 수 있게 되어 재무적 부담이 완화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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