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_progress

아시아경제 최신 기획이슈

[공연] 거장들의 성찬 '충무아트홀 재개관 페스티벌'

최종수정 2008.10.23 15:30 기사입력 2008.10.23 11:00

댓글쓰기

마에스트로 정명훈, 비올리스트 리처드 용재 오닐, 피아니스트 임동혁, 뉴에이지 피아니스트 유키구라모토, 재즈색소포니스트 찰스로이드 등 유명 아티스트들이 충무아트홀로 모인다


깊어가는 서울의 가을, 비올리스트 리처드 용재 오닐, 피아니스트 임동혁, 마에스트로 정명훈, 뉴에이지 피아니스트 유키구라모토, 재즈색소포니스트 찰스로이드 등 유명 아티스트들이 충무아트홀로 모인다. 국립발레단의 ‘지젤’에서부터 영원한 포크 싱어 양희은의 유쾌한 공연까지 충무아트홀 재개관 페스티벌은 관객들을 위해 마련된 화려한 성찬이다.

◇슬프도록 아름다운 사랑을 노래하는 낭만 발레 ‘지젤’

국립발레단이 우아하고 신비로운 백색 발레 ‘지젤’로 충무아트홀 대극장 재개관을 축하하는 페스티벌의 첫 무대를 장식한다. 이번 공연에는 러시아 키로프 발레단의 유일한 외국인 무용수인 유지연과 그의 상대역인 수석 무용수 이고르 콜브가 객원 주역 무용수로 초청됐다.

‘지젤’은 로맨틱 발레의 대표작 중 하나로 오늘날에도 전 세계 발레단에서 자주 공연되고 있다. 결혼을 앞두고 죽은 처녀들이 요정이 돼 한밤중에 길을 잃은 사람들을 죽을 때까지 춤추게 한다는 오스트리아 지방의 전설에서 유래한 작품이다. 1막 한낮의 숲 속 장면과 2막 밤의 무덤가 장면의 대조적인 분위기가 인상적이다.

◇3인3색 거장들이 펼치는 클래식의 성찬

무엇보다 이번 페스티벌을 돋보이게 하는 것은 걸어온 시간과 길은 다르지만 세계 클래식계의 정점에 서있는 거장들의 공연이다.

비올라의 매력을 널리 알린 비올리스트 리처드 용재 오닐은 이번 공연에서 슈베르트의 ‘아르페지오네 소나타’ 외에 오펜바흐 ‘자클린의 눈물’ 브루크뮐러의 ‘야상곡’ 등을 연주해 비올라의 깊고 정교한 선율로 관객의 풍부한 음악적 감상을 일깨운다.

완벽한 손놀림으로 아름다운 선율을 들려주는 임동혁은 베토벤의 ‘피아노 소나타 월광’ 바흐와 부조니의 ‘샤콘느’ 특히 고도로 절제된 피아니즘을 요구하는 ‘골드베르크 변주곡’ 등을 자신만의 색채를 더한 새로운 느낌으로 표현한다.

페스티벌 클래식 시리즈의 마지막을 장식할 정명훈과 서울시립교향악단은 베토벤 ‘바이올린 협주곡 D장조’ 드보르작 ‘신세계 교향곡’으로 꾸며진다. 매혹적인 음색을 지닌 바이올리니스트 김지연과 함께 ‘베토벤 바이올린 협주곡’을 들려준다.

◇세월도 그들을 막을 순 없다, 유키구라모토·찰스로이드·양희은

국적과 장르가 다른 아티스트 유키 구라모토·찰스로이드·양희은은 오랜 세월 음악을 해왔다는 공통점이 있다. 그들의 음악은 세월이 흐를수록 맛이 깊어지는 농익은 향기를 내뿜는다.

한국에서 가장 많은 사랑을 받는 뉴에이지 피아니스트 유키 구라모토는 이번 공연에서 첫 피아노 솔로 앨범 ‘Lake Misty Blue’ 수록곡 중 ‘루이스호수’와 함께 국내 음악팬들에게 인기를 얻고 있는 ‘두번째 로맨스’ ‘러브송’ ‘On A Sentimental Snowy Day' 등을 연주한다.

살아있는 재즈 색소폰의 역사라 불리는 색소포니스트 찰스 로이드와 루벤 로저스(베이스) 에릭 할랜드(드럼)가 함께 하는 ‘찰스로이드 스카이 트리오’는 새 앨범 ‘Rabo de Nube'에 담긴 곡들과 'Sweet Georgia Bright’ '프로메테우스' '부커의 정원'등을 연주한다.

영원한 포크 싱어 양희은은 37년 긴 세월동안 통기타 하나에 서정과 서사를 넘나들었다. 그는 70년대 청년문화를 이끌었던 ‘아침이슬’을 비롯해 ‘사랑, 그 쓸쓸함에 대하여’ ‘이루어질 수 없는 사랑’ ‘내 나이 마흔 살에는’ 등을 들려주며 관객들에게 감동과 위로를 전한다. 다음달 1일부터 16일까지 충무아트홀 대극장(2230-6631).

국적과 장르가 다른 아티스트 유키 구라모토·찰스로이드·양희은은 오랜 세월 음악을 해왔다는 공통점이 있다. 그들의 음악은 세월이 흐를수록 맛이 깊어지는 농익은 향기를 내뿜는다.



<ⓒ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asiaeconomy.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간격처리를 위한 cla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