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남도김치 '오감'으로 느껴보세요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오늘 김치축제 개막…체험 프로그램 등 풍성

'2008 광주김치축제'가 15일 오전10시 시립민속박물관 특설무대에서 열리는 개막행사를 시작으로 19일까지 5일간 진행된다.

개막식에는 사사키 일본 센다이시 의원, 아르비에 인도네시아 자매도시협의회장, 박립신 중국 동영시 동영구 인민정부 부구장 등 해외인사와 광주전남 방문의 해 홍보대사인 탤런트 임현식 씨 등 1000여명이 참석한다.

개막식에 이어 김치오감박물관 개관식과 삼성전자와 함께하는 사랑나눔김치담그기 행사가 이어진다.

지난해에 이어 '김치는 문화다'라는 주제로 열리는 이번 행사는 예년에 비해 체험프로그램이 크게 늘어나고, 김치축제의 핵심 전시장인 김치오감박물관의 전시 콘텐츠도 다양해졌다.

이는 축제의 전국화와 차별화를 위해 지난해에 이어 민간중심의 축제추진위원회를 구성하고 민간 축제전문가를 PM(Project Manager)으로 임명해 민ㆍ관ㆍ전문가가 함께 축제를 추진하는 방식으로 변화를 시도한 데 따른 것이다.

이에 따라 피드백기능이 보강되고 효율적인 축제를 운영할 수 있도록 시스템이 개선돼 여느 해 보다 다양한 체험과 차별화된 프로그램이 가득한 축제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먼저 김치오감박물관은 무우, 당근, 파 등의 김치재료로 악기를 만들어 연주하는 등 이색 문화체험을 할 수 있는 '다(多)감 상상방' 코너를 마련해 운영한다.

'김치담그기체험관'은 규모를 대폭 확대하고, 체험종목도 종전의 배추김치 위주에서 벗어나 연근김치, 양파김치 등 요일별로 체험종목을 다양화해 예년과 차원이 다른 김치담그기를 체험할 수 있게 했다.

또 명인들의 김치 담그는 비법을 현장에서 배울 수 있는 '김치명인 아카데미' 프로그램도 올해 처음 도입됐으며 김치와 예술이 만나는 시민공공 미술 프로그램인 '김치아트가든'이 야외잔디에서 펼쳐진다.

김치축제의 산업화를 위해 개막식날 오후에는 김치산업학술세미나를 개최하며, 축제 둘째날인 16일 오후1시에는 개그우먼 김미화씨와 배우 박철민씨가 참석하는 '스타 김치매니아와 함께하는 사랑나눔김치담그기' 행사가 열린다.

시 관계자는 "올해 김치축제는 '김치는 문화다'라는 주제에 걸맞게 차별화된 문화 예술 프로그램과 다양한 시민참여 프로그램 확대를 통해 그동안의 문제점들을 개선하고 전국적인 축제로 도약해 가는 중요한 전환점이 될 것이다"고 말했다.

한편 광주김치축제는 문화체육관광부가 전국 1100여개의 축제를 대상으로 평가한 '2008년 문화관광축제'에서 유망축제로 선정됐다.

문화체육관광부는 최우수 축제 7개, 우수축제 10개, 유망축제 17개, 예비축제 20개 등 '2008년 문화관광축제' 총 54개를 선정했지만 광역시 축제중 최우수ㆍ우수축제는 없고 광주김치축제와 부산자갈치축제만이 유망축제에 선정됐다.

광남일보 박혜리 기자 hr1003@gwangnam.co.kr
<ⓒ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asiaeconomy.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진스의 창조주' 민희진 대표는 누구[뉴스속 인물]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