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_progress

네이버, 블로그 스팸 '꼼작마'

최종수정 2008.09.26 13:41 기사입력 2008.09.26 13:41

댓글쓰기

댓글 자동 필터링 기술 도입

NHN의 네이버가 블로그 스팸의 해결사로 직접 나선다.

26일 NHN(대표 최휘영)에 따르면 블로그 댓글 등을 통해 인터넷에 올라오는 스팸이 지나치게 확산됨에 따라 네이버가 이를 효과적으로 방지할 수 있는 필터링 기술을 도입, 운영할 방침이다.

네이버는 블로그 스팸에 대한 사용자들의 불만이 갈수록 고조되자 '스팸 필터링' 기능을 도입키로 하는 등 댓글 스팸과의 전쟁을 선언했다. 블로그상의 스팸 필터링은 스팸 댓글을 상습적으로 게재하는 특정 인터넷주소(IP)나 특정 광고용어 등이 들어가는 댓글을 자동으로 걸러내는 방식이 될 것으로 보인다.

이럴 경우, 사용자는 이메일의 스팸 필터링 기능을 사용하듯 필터링된 스팸 댓글을 따로 보며 이를 일괄적으로 삭제하거나 필요한 댓글을 다시 복원시킬 수도 있을 전망이다.

블로그 스팸은 주로 블로그 게시물에 대한 댓글이나 '안부게시판' 등 방명록을 통해 온라인을 파고 든다. 성인사이트 광고부터 대출광고에 이르기까지 스팸 댓글의 종류도 다양하며, 인기 블로그의 경우 하루 100개 이상의 스팸 댓글이 게재돼 사용자들의 골칫거리가 되고 있다.

특히 네이버 블로그의 경우, 별도의 스팸관리 기능이 없어 사용자들이 스팸 댓글을 일일이 삭제해야만 했다. 스팸 작성자들이 로그인을 하지 않은 채 스팸을 게재해 블로그 사용자들은 그저 당할 수 밖에 없는 상황이었다. 더욱이 다음 등 경쟁 블로그 서비스가 이미 자동으로 스팸을 필터링하고 일괄적으로 스팸 댓글을 관리할 수 있는 기능을 선보인 바 있어 네이버에 대한 사용자들의 불만도 커져만 갔다.

황희수 NHN 홍보기획실장은 "블로그 사용자들의 요청이 넘쳐나 스팸을 관리할 수 있는 기능을 준비하고 있다"며 "기획은 이미 끝났고 이를 적용하는 방법을 검토중이며 조만간 블로그 서비스에 스팸 필터링 기능이 적용될 것"이라고 밝혔다.

함정선 기자 mint@asiaeconomy.co.kr
<ⓒ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asiaeconomy.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TODAY 주요뉴스 '무쌍 미녀' 김연아, 쌍꺼풀 점점 짙어져…물오른 미모 공개 '무쌍 미녀' 김연아, 쌍꺼풀 점점 짙어져…물... 마스크영역
간격처리를 위한 cla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