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_progress

광역경제권 선도프로젝트..건설업계도 '환영'

최종수정 2008.09.11 07:22 기사입력 2008.09.11 01:19

댓글쓰기

정부의 광역경제권 30대 선도프로젝트 발표에 건설업계도 환영하는 분위기다.

건설업계는 프로젝트 대부분이 각 지역에 도로·철도망을 깔고 공항과 항만 등 기반시설을 확충하는 건설사업인 만큼 일자리 창출 및 수익사업 확대로 이어질 것을 기대하고 있다.

한 대형건설사 영업총괄상무는 "최근 국내 건설경기 위축으로 일자리 창출이 어려워 업체들이 시장상황이 불안한 해외로 나가려고만 하고 있다"며 "정부가 내놓은 광경경제권 활성화방안은 건설업계에 새로운 활기를 불어 넣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중견건설사 기획담당 상무도 "최근 주택분양사업 부진, 대운하 건설 프로젝트 무산, 전반적인 경기 침체 등이 겹치면서 이렇다할 수익사업을 찾지 못해 어려움을 호소해 온 건설업계에 활기를 불어넣는 계기가 될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실제로 정부는 5년간 50조원의 정부재원과 민간자본 등을 투입, 일자리 창출 및 지역경제 활성화 기반을 마련하기로 했다. 장기적으로는 두 배 이상 재원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강 장관은 "장기적으로는 120조원이 소요될 것"이라고 전망하며 "정부가 보증을 하면서 민간투자 방식을 적용하거나 공기업투자 등을 활용하면 필요한 재정을 감당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대한건설협회도 일단 환영한다는 반응이다. 협회는 "정부의 SOC 및 건설투자 확대발표를 긍정적으로 평가한다"며 "이번 발표가 공사부족으로 부도 직전에 달한 지방 중소건설사를 되살리는 계기로 이어지길 바란다"고 말했다.

다만 "현재 민간투자사업의 경우 원자재 가격 상승 등으로 적자시공이 불가피한 사업이 많다"며 "정부가 이를 보전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해 줘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이번 선도프로젝트는 토목사업에 노하우가 많은 건설업체에 유리할 것으로 예상된다. 대부분의 사업들이 도로·철도 등 교통망 구축, 산업단지 등 대규모 토목사업에 집중돼 있기 때문이다.

토목중심의 공공사업을 주로 해온 건설업계 관계자는 "갈수록 토목사업이 줄어들어 고전을 면치 못했는데, 정부의 이번 발표로 숨통을 트게 됐다"며 "특히 문을 걸어잠그려던 금융업계의 건설업 프로젝트파이낸싱(PF) 대출도 조금씩 열릴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새 정부의 가장 큰 골치덩어리였던 실업난 해소에도 큰 도움이 될 전망이다. 대규모 SOC 사업이 지방, 그것도 그동안 발전이 더뎠던 지역을 중심으로 진행될 예정이어서 지역경기 활성화에도 호재로 작용할 전망이다.

반면 부동산 투기를 우려하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고속도로 등 선도프로젝트 건설지역에서는 땅값이 몇배로 뛸 수도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정부가 이번 대책 발표뿐 아니라 구체적인 사업계획을 서둘러 마련하고, 투기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대상지역을 토지거래허가구역으로 묶는 등의 대책이 뒤따라야 할 것으로 전문가들은 지적하고 있다.

정수영 기자 jsy@asiaeconomy.co.kr
<ⓒ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asiaeconomy.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포토갤러리

  • [포토] 화사, 뭘 입어도 '핫' [포토] 제시 '강렬한 카리스마' [포토] 현아 '명품 각선미'

    #국내핫이슈

  • [포토] 카리나 '치명적 미소' [포토] 제시카 '시크한 아우라' [포토] 노제 '시크한 미모'

    #연예가화제

  • [포토] 노제 '인형같은 미모' [포토] 고현정 '독보적인 아름다움' [포토] 제니 '일상이 화보'

    #스타화보

  • [포토] 클라라 '파격 시스루' [포토] 손미나 "운동의 맛" [포토] 클라라 '독보적 S라인'

    #몸매종결자

  • [포토] 킴 카다시안 '넘사벽 카리스마' [포토] 킴 카다시안 '파격적 패션' [포토] 킴 카다시안 '매혹적인 비키니'

    #해외스타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추천 연재

한눈에 보는 뉴스&트렌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