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_progress

아시아경제 최신 기획이슈

‘제2의 강남학군’ 광교 에듀타운 본격 조성

최종수정 2008.09.08 10:48 기사입력 2008.09.08 10:42

댓글쓰기

에듀타운 총괄계획가에 제해성 경원대 교수 선정

‘제2의 강남학군’이라 불리는 광교신도시 내 에듀타운이 최근 마스터플랜을 발표한데 이어 총체적인 기획과 조정역할을 담당할 총괄계획가를 선정,본격적인 조성에 들어갔다.

경기도시공사는 용인 새천년 주거단지에서 우리나라 최초로 M.A를 역임한 아주대학교 제해성 교수를 광교 에듀타운의 M.A(Master Architect)위원으로 위촉했다.

현재 서울 세운 재정비 촉진지구와 행정중심복합도시의 M.P로 활동 중인 제 교수는 남양주별내 신도시, 부천 범박지구 M.P위원 등 국내 최고의 도시·단지계획 전문가로 활동하고 있다.

교육과 주거가 어우러진 복합 커뮤니티 단지로 국내에선 처음으로 광교신도시가 선보인 에듀타운은 미래형 주거 모델을 제시하는 신개념의 주거단지이다.

특히 에듀타운은 친환경적 단지와 건축 특화 구현을 목표로 경관, 신재생에너지, 커뮤니티 활성화, 방범, 안전, 교육 등 광교신도시가 추구하는 이상적인 단지로 계획된다.

게다가 초·중·고 3개교(신설)를 중심으로 학원시설, 근린생활시설, 공원과의 복합시설화, U-City 기반 학습공간으로 강남과는 새로운 차원의 신교육·주거지역으로 주목받고 있다.

이와 함께 에듀타운은 신분당선 연장선 경기도청역(가칭) 역세권과 경부고속도로 축에 위치한 빼어난 입지로 교육, 주거, 교통 등 명품 아파트가 추구하는 삼박자를 고루 갖추고 있다.

에듀타운에는 아파트 총 3186가구를 분양하는 에듀타운은 제교수가 지난 9월 초 에듀타운 마스터플랜 현상공모에서 최우수작으로 선정된 (주)종합건축사사무소 ‘건원’과 함께 에듀타운 특별계획을 수립해 내년 8월 본격적으로 착공하게 된다. 입주는 2012년이다.

<용어해설>
◇M.A(Master Architect) = 블록별 독립적인 개발방식에 따라 문제점으로 대두된 블록간 연계성, 관계성 회복을 위해 개별블록의 독창성과 전체단지 개념의 조화를 위해 이해조정 능력이 뛰어난 총괄계획가를 지정ㆍ운영하는 계획수법이다.

우리나라에서는 용인 신갈 새천년 주거단지에 처음 도입된 이래 분당시범단지, 의왕청계지구 등에서 수준높은 주거단지 개발을 이룩해 왔다.

◇MP(Master Planner) = 신도시 기본구상부터 개발계획, 실시계획 수립, 아파트 건설계획 등 신도시사업 전 과정을 일관성 있게 모니터링해 체계적으로 개발하는 것.


TODAY 주요뉴스 "나이먹고 한심"…윤여정 언급한 조영남에 쏟아진 비난 "나이먹고 한심"…윤여정 언급한 조영남에 쏟... 마스크영역

<ⓒ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asiaeconomy.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간격처리를 위한 cla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