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건국대 특성화학부 이기원 교수, 서울대 이형주 교수 등 공동연구팀은 카카오에 함유돼 있는 프로시아니딘의 동맥경화 등 심혈관 질환 및 암 예방 효능 및 작용기작(메커니즘)을 규명했다고 건국대가 3일 밝혔다.
최근 초콜릿의 주요한 폴리페놀 성분인 프로시아니딘은 동물 또는 임상 실험을 통해 심혈관질환 및 암 예방 효능이 있다고 보고돼 왔으나, 그 작용기작에 관해서는 자세히 연구되지 않았다.
이 교수팀은 이번 연구를 통해 프로시아니딘이 동맥경화 및 암화 과정에 관련된 특정 신호전달 단백질인 MEK와 MT-1 MMP와 직접 결합해 활성을 저해함으로써 동맥경화 등 심혈관 질환 및 암 예방 효과를 나타내는 것을 입증했다.
프로시아니딘은 인체 혈관근육세포 모델에서 MT-1 MMP 및 MEK와 직접 결합해 활성을 억제함으로써, 트롬빈에 의해 유도되는 동맥경화 과정을 차단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프로시아니딘이 발암 단백질의 발현을 억제하는 사실도 확인됐다.
아울러 프로시아니딘은 코넥신(connexin) 단백질의 인산화 및 변형을 조절해 암 등 여러 질병과 관련 있는 갭결합으로 세포간 신호전달을 조절함으로써 세포가 무한 증식해 암세포로 변하는 것을 억제한다는 사실도 확인됐다고 이 교수팀은 밝혔다.
이번 연구결과는 유럽 심장학회가 발행하는 '심혈관 연구' 7월호와 미국 생화학 및 분자생물학회가 발행하는 학회지 '생물화학회지 (Journal of Biological Chemistry)' 최근호에 잇따라 게재됐다.

<ⓒ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asiaeconomy.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