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_progress

조달청, 이탈리아공공조달기관과 MOU체결

최종수정 2008.09.03 13:12 기사입력 2008.09.03 13:12

댓글쓰기

장수만 청장, CONSIP(이탈리아공공조달공사)와 협력관계 구축

장수만 조달청장(왼쪽)이 이탈리아공공조달기관(CONSIP) 사장과 MOU를 체결한 뒤 악수하고 있다.
조달청이 중앙집중 공공구매조달기관 간 협력체계를 유럽 쪽으로 넓혀가고 있다.

조달청은 3일 로마에서 EU(유럽연합) 공공조달 중심기관인 ‘이탈리아 공공조달공사’(CONSIP)와 공공조달관련 협력을 위한 MOU(투자의향서)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CONSIP는 1997년 이탈리아 재정경제부(Ministry of Finance and Economy)가 설립한 정부투자공사로서 정부수요기관 물품 및 용역구매대행과 조달관련 제도연구를 하는 EU공공조달 중심기관이다.

장수만 조달청장과 Mr. Danilo Broggi CONSIP사장은 이날 공공조달분야 공동연구 및 정보교환, 조달공무원 상호파견 및 직무훈련방안 등 조달업무 전반에 대해 협력을 강화키 위한 MOU에 서명했다.

이에 따라 유럽에서 공공조달분야 전반에 선도적이고 활발하게 활동하는 이탈리아 조달공공조달공사와 공식협력 네트워크를 처음 구축, 유럽지역 공공조달추진사업에 가속이 붙을 것으로 보인다.

특히 이탈리아는 중소기업체 구성 비율이 95%인데다 자립기반이 확실해 이번 MOU체결로 우리나라 중소기업의 유럽진출에 큰 도움이 될 전망된다.

양쪽은 이를 계기로 공공조달행정 분야 협력을 강화하고 서로의 업무경험과 일처리 노하우를 주고받기로 했다. △중앙조달제도 정보의 정기적 교환 △양국 정부조달 발전을 위한 상호협력 △공공조달 투명성과 효율성 증진을 위한 전자조달시스템 고도화 등이 그것이다.

양쪽은 또 국가차원에서 여는 조달관련행사정보를 제공하고 조달청과 CONSIP인력들이 서로 교육훈련과정에 참여할 수 있는 프로그램 개발도 합의했다.

장 청장과 Mr. Danilo Broggi사장은 올해 중 두 기관이 중앙조달 및 연구 분야에 있어서 실질적이고 구체적인 협력방안을 마련, 교류 폭을 넓혀가기로 했다.

조달청은 구매조달학회, 한국조달연구원 등 공공조달관련 전문기관의 연구원과 CONSIP연구원이 공동으로 연구를 진행하고 직원 끼리 서로 교류하는 방안에 대해 구체적으로 협의했다.

두 기관간 MOU를 구체화하기위해 한 달 안에 상호관심사항을 구체적으로 정의해 전한 뒤 이를 바탕으로 올해 중 실무협의를 갖기로 했다.

장 청장은 “이탈리아는 95%가 중소기업으로 이뤄져 있고 경쟁력과 독립성면에서 경쟁우위를 차지하고 있다”면서 “그럼에도 CONSIP가 중소기업 지원 및 판로확보를 위해 다양한 정책을 확보하고 있어 이번 MOU체결로 정부조달을 통한 중소기업 판로지원 효율화는 물론 EU조달시장진출의 전기가 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왕성상 기자 wss4044@asiaeconomy.co.kr
<ⓒ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asiaeconomy.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TODAY 주요뉴스 '무쌍 미녀' 김연아, 쌍꺼풀 점점 짙어져…물오른 미모 공개 '무쌍 미녀' 김연아, 쌍꺼풀 점점 짙어져…물... 마스크영역
간격처리를 위한 cla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