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_progress

아시아경제 최신 기획이슈

광교 에듀타운 "교육, 주거 접목한 명품도시로..."

최종수정 2008.09.03 09:39 기사입력 2008.09.03 09:33

댓글쓰기

에듀타운 마스터플랜 현상공모 (주)종합건축사사무소 건원 당선

광교명품신도시 내에 최고의 교육 인프라와 주거시설을 갖춘 명품 중의 명품인 에듀타운(Edu Town)의 밑그림이 그려졌다.

국내 최초로 광교에 도입되는 에듀타운은 교육, 주거, 교통 삼박자를 모두 갖춘 복합 커뮤니티 단지로, 총 3186가구가 들어선다.

◇에듀타운 밑그림 공개 = 경기도시공사는 창의성과 예술성을 갖춘 설계와 조성을 위해 에듀타운 기본계획 수립 현상공모에서 (주)종합건축사사무소 건원을 마스터플랜 최우수 당선작으로 확정했다.

건원은 자연체험 보행 공간인 3개의 그린 콜로네이드(Colonnade-건축에서 수평의 들보를 지른 줄기둥이 있는 회랑)와 주민교류를 위해 데크상부를 입체 녹지공간으로 조성한 5개의 커뮤니티 콜로네이드(Community Colonnade)계획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또한 초ㆍ중ㆍ고등학교를 각각 문화센터 및 평생 교육공간, 생태체험과 스포츠센터, 문화이벤트 중심 공간 연계·복합화해 도시공동체와 자연이 어우러진 지혜의 도시로 조성한다는 계획이다.

에듀타운 프로젝트는 광교 아파트 명품화의 신호탄으로서 경관, 신재생 에너지, 커뮤니티 활성화, 방범, 안전, 교육 등 광교신도시가 추구하는 이상적인 단지계획을 선보였다.

에듀타운의 또 다른 특징은 공동주택 디자인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는 획기적인 입면·경관계획이다

통학 보행가로에 리듬감을 부여하는 다이다믹한 입면의 커뮤니티 타워형과 자연의 유기적 형태를 반영한 근린공원변의 친환경적 입면패턴 외 도시경관 타워형, 생활가로형 주동 등 다양한 주동형식을 적절히 조합해 아름다운 도시경관을 제시할 방침이다.

현상공모에 당선된 건원에는 에듀타운 마스터플랜 기본계획설계 용역권이 부여된다.

이번 현상공모에는 (주)삼우종합건축사사무소, (주)디에이그룹 엔지니어링종합건축사사무소 등이 참여해 장장 4시간에 이르는 치열한 경합을 벌였다.

◇광교에듀타운은 어떤 곳 = 국내 최초로 광교에 도입되는 에듀타운은 교육과 주거가 어우러진 복합 커뮤니티 단지로 미래형 주거 모델을 제시하는 신개념의 주거단지이다.

국내 아파트로서는 최초로 전 주거동의 입면에 태양광 발전시스템과 더블스킨(Double Skin, 이중외피로 건물외부에 유리를 부착해 에너지 손실 방지효과)을 적용해 에너지 효율을 극대화했고, 생태 면적률을 50%이상 확보해 청정교육환경, 친환경생태 주거단지를 구현하게 된다.

원천호수 북서쪽 총30만여㎡ 규모의 에듀타운은 주거시설과 초ㆍ중ㆍ고 3개교, 다양한 학원시설들이 입지하게 되어, 일상생활과 접목된 명품 교육환경을 제공해 새로운 차원의 학군으로 주목받고 있다.

아울러 신분당선 연장선의 경기도청역(가칭) 역세권과 경부고속도로 축에 위치한 빼어난 입지로 교육, 주거, 교통 등 명품 아파트의 삼박자를 고루 갖추고 있어 광교신도시 내에서 최고의 프리미엄을 누릴 곳으로 예상된다.

에듀타운에는 총 3186가구의 아파트가 들어서게 되며, 2009년 8월 착공, 2012년 입주예정이다.


<ⓒ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asiaeconomy.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간격처리를 위한 cla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