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_progress

아시아경제 최신 기획이슈

조달청, 친환경·고효율 공공건축물 구축

최종수정 2008.09.03 06:57 기사입력 2008.09.03 06:57

댓글쓰기

관련 기자재 우선 사용, 에너지절감형기자재 DB도

공공건축물에 옥상정원이 설치되고 자연채광으로 조명을 조절하는 등 공공공사가 친환경·고효율로 바뀐다.

조달청은 3일 공공공사에 친환경시설 및 고효율에너지 기자재를 우선 쓰고 에너지절감형 기자재에 대한 제품정보DB를 제공하는 등 친환경·고효율건축물을 구축하기 위해 설계지침 등에 반영키로 했다고 밝혔다.

조달청은 건축공사에 옥상조경·자연채광 등을 적용하고 기계공사에 전동기, 펌프, 항온항습기 등 고효율에너지 기자재제품을 쓰며 전기공사에서 조명과 전력을 제어하는 제품을 적극 사용토록 설계지침에 반영한다.

새로 발주하는 건축물은 지난 1일부터 설계지침에 반영하고 대전지방경찰청 청사신축공사 등 시공 중인 23건의 공사는 올 7월부터 조사를 벌이고 있다.

결과가 나오면 이들 건물은 바뀐 새 설계지침을 반영하게 된다.
조달청은 또 시공관리과정에서 설계서를 철저히 검토·분석, 친환경·에너지 절감기법을 설계서에 반영하고 에너지절감설비 및 고효율기자재정보를 건축·토목·기계·전기통신 등 전문분야별로 통합관리해 수요기관, 감리자, 시공자에게 제공한다.

조달청은 에너지절감형 기자재에 대한 정보공유와 친환경설계로 건설시장에 친환경·고효율 풍조를 형성해나갈 것으로 보고 있다.

이성남 조달청 공사관리팀장은 “공사관리분야에서 획득한 보건·안전경영시스템 및 품질경영시스템을 적용, 공사현장관리를 강화할 방침이다”면서 “공공공사의 친환경·고효율 건축물구축을 이끌기위해 자연채광, 옥상조경 등 친환경시설을 설치해 고효율 에너지기자재제품 사용여부, 자동제어설비 도입 등을 시공평가에 반영하는 방안을 검토할 예정이다”고 말했다.


<ⓒ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asiaeconomy.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간격처리를 위한 cla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