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_progress

오바마, 美사상최초 유색인종 대권후보

최종수정 2008.08.28 10:14 기사입력 2008.08.28 10:13

댓글쓰기

미국 민주당 대선후보 버락 오바마 상원의원이 27일(현지시간) 당 전당대회에서 공식 대선후보로 지명됐다. 이에 따라 오바마는 유색인종으로서는 사상 처음으로 미국내 주요 정당의 대통령 후보로 지명되는 영예를 누렸다.

◆'환호'로 대선후보 지명확정

미국 민주당은 이날 콜로라도주 덴버 펩시센터에서 열린 사흘째 전당대회에서 각주 대의원들의 '호명투표(Roll Call)'를 통해 오바마를 당의 대선후보로 정식 지명했다.

이번 호명투표에는 사실상 오바마가 과반수(2118표)를 넘어서는 대의원 지지를 얻게 되면서 당원들의 '환호'로서 대통령 후보로 지명이 확정돼 눈길을 끌었다.

뉴욕주 호명투표 결과 발표시 등장한 힐러리 클린턴 상원의원은 "환호와 갈채로 오바마 후보에 대한 찬성을 표시해 대선후보로 지명하자"고 제청, 나머지 주들의 투표결과에 관계없이 오바마를 대선후보로 확정했다.

이에 따라 오바마는 오는 28일 저녁(한국시간 29일 오전8시) 콜로라도주 덴버의 인베스코 풋볼경기장에서 열리는 민주당 전당대회 최종일 행사에서 후보지명 수락 연설을 하게 된다.

◆힐러리, "나는 자랑스러운 오바마 지지자"

이번 민주당 전당대회에서 현재까지는 오바마보다는 힐러리가 선명하게 부각되는 모습이다.

힐러리는 26일 저녁 민주당 전당대회에서 이틀째 연설자로 등장, 오바마에 대한 강력한 지지 연설을 통해 오바마를 중심으로 한 단결과 화합을 강조했다.

2만여명의 당원들의 열렬한 환호속에 등장한 힐러리는 "나는 자랑스러운 민주당원이며, 자랑스러운 오바마 지지자"라고 선언했다.

그는 "오바마 후보를 중심으로 단결해 새로운 미국을 건설해야 한다"며 "버락 오바마는 나의 후보이며 그는 반드시 대통령이 되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힐러리가 연설을 마치자 오바마는 즉각 힐러리에게 전화를 걸어 감사의 뜻을 전했다. 오바마는 "너무 강렬한 연설이었고 힐러리는 역시 뛰어나다"고 화답했다.

◆공화당, 힐러리 연설은 '차기'노린 것

힐러리의 연설에 대해 공화당 측과 보수논객들은 "힐러리의 연설은 차기 대권 도전 의지를 모두에게 각인시켰다"며 "정작 오바마가 미국을 이끌어 나갈 준비가 돼 있다는 말은 단 한차례도 하지 않았다"고 공세를 펼쳤다.

매케인 진영의 터커 바운스 대변인도 "힐러리는 경선 때 오바마가 최고통수권자로서 미국을 이끌 준비가 돼 있지 않다는 점을 분명히 했다"면서 "이번 연설에서도 마찬가지로 수 백만명에 달하는 힐러리 지지자들과 수백만 미국민들은 오바마가 대통령이 될 준비가 돼 있는지에 대해 걱정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당내 경선주자였던 루돌프 줄리아니 전 뉴욕 시장도 이날 폭스TV와의 인터뷰에서 "힐러리는 자신의 입장에서, 그리고 공화당 입장에 서서 매우 훌륭한 연설을 했다"며 " 오바마가 대통령이 될 준비가 돼 있는가에 대해서는 답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빌 클린턴 전 대통령 지지연설도 관심

사흘째로 접어든 전당대회는 특별한 차질없이 축제분위기를 이어가고 있는 모습이다.

'미국의 외교정책과 지도력'을 주제로 진행될 사흘째 일정에는 빌 클린턴 전 대통령이 부인 힐러리에 이어 오바마에 대한 지지를 표명할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클린턴의 연설로 오바마는 민주당의 주류 가문인 케네디가에 이어 클린턴가의 지지도 이끌어냄으써 향후 대선전략의 든든한 발판을 마련하게 될 전망이다.

이와 함께 지난 주 오바마의 러닝메이트로 선정된 조지프 바이든 상원의원이 부통령 후보지명 수락연설에 나서, 오바마 당선과 함께 강력하고 안전한 미국 건설의 필요성을 역설할 예정이다.

노종빈 기자 untie@asiaeconomy.co.kr
<ⓒ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asiaeconomy.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포토갤러리

  • [포토] 화사, 뭘 입어도 '핫' [포토] 제시 '강렬한 카리스마' [포토] 현아 '명품 각선미'

    #국내핫이슈

  • [포토] 카리나 '치명적 미소' [포토] 제시카 '시크한 아우라' [포토] 노제 '시크한 미모'

    #연예가화제

  • [포토] 노제 '인형같은 미모' [포토] 고현정 '독보적인 아름다움' [포토] 제니 '일상이 화보'

    #스타화보

  • [포토] 클라라 '파격 시스루' [포토] 손미나 "운동의 맛" [포토] 클라라 '독보적 S라인'

    #몸매종결자

  • [포토] 킴 카다시안 '넘사벽 카리스마' [포토] 킴 카다시안 '파격적 패션' [포토] 킴 카다시안 '매혹적인 비키니'

    #해외스타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추천 연재

한눈에 보는 뉴스&트렌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