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_progress

아시아경제 최신 기획이슈

KRX, ETF·ELW 주체별 매매동향 공개

최종수정 2008.08.18 12:00 기사입력 2008.08.18 12:00

댓글쓰기

투자자들을 혼란케 했던 펀드자금 유입금액과 자산운용사의 주식매수 금액간 차이가 줄어들 전망이다.

증권선물거래소는 18일 '투자주체별 매매동향 정보' 공개 제도를 개선키로 했다고 밝혔다.

KRX는 현행 공개 제도 상 ETF 등의 매매거래금액을 포함하지 않음에 따라 투자주체별 자금흐름 파악에 어려움이 나타나고 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이에따라 오는 9월18일부터 KRX 홈페이지를 통해 현재의 투자주체별 매매동향 공개제도는 유지하되 ETF 및 ELW시장에서의 투자주체별 매매동향을 추가적으로 공개하기로 했다.

다만 ETF 및 ELW시장의 투자주체별 매매동향 정보를 합산해 실시간으로 공개할 경우 공개목적이 불명확해질 가능성이 있어 시간외시장이 종료된 오후 6시 이후 공개할 방침이다.

주가에 영향을 미치는 특정 투자주체가 주식시장에서는 순매수하고 ETF시장에선 순매도할 경우 이를 합산하면 오히려 주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파악에 혼란을 초래할 수 있기 때문이라고 KRX는 설명했다.

KRX 관계자는 "추가적인 매매동향 공개로 시장참가자가 투자주체별 매매동향 및 자금흐름을 보다 정확히 파악할 수 있을 것"이라며 "특히 주식형펀드의 자금흐름을 파악하는데 도움을 줄 것"이라고 전했다.


<ⓒ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asiaeconomy.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간격처리를 위한 cla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