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_progress

아시아경제 최신 기획이슈

[북]고슴도치 성공전략

최종수정 2008.08.08 11:43 기사입력 2008.08.08 11:43

댓글쓰기

◇ 고슴도치 성공전략
양보석 지음/ 랜덤하우스코리아 펴냄/ 1만1000원


"여우는 아무리 꾀를 부려도 고슴도치의 한 가지 확실한 호신술을 당해내지 못한다"

심형래는 4년 연속 고액납세자 1위의 코미디왕에서 혹평과 비난을 한 몸에 받는 왕따 영화감독의 길을 자처했다. 그러나 목표를 향한 끈질긴 집념으로 한국 SF 영화의 개척자로의 입지를 굳혔다.

새책 '고슴도치 성공전략'은 지난해 843만 관객을 동원하며 관심을 끌었던 '디워'의 프로덕션 팀장이자 프로듀서로 일했던 저자가 수년간 심형래 감독과 동거동락하며 배운 정신과 리더십을 풀어낸 글이다.

고슴도치 성공전략은 하나의 확고한 비전을 갖고 오직 그것에만 집중함으로써 결국 목표를 달성해 내는 것을 말한다.

사상가 이사야 벌린은 저서 '고슴도치와 여우'에서 인간을 크게 두 분류로 나눴다.

고슴도치 부류는 모든 것을 하나의 핵심적인 비전에 관련시키는 사람이다. 반면 여우 부류는 모순되더라도 다양한 목표를 추구하는 사람들이다.

현대사회를 살아가는 대다수의 사람들이 여우형에 속한다. 여우형 생존 방식은 언뜻 보면 복잡한 세상을 지혜롭게 살아가는 듯 보이지만 아무리 꾀를 부려도 고슴도치의 한 가지 확실한 호신술을 당해내지 못한다.

저자는 비록 우리가 변화무쌍한 무한 경쟁 사회에 살고 있는 여우형 인간일지라도 고슴도치의 속성을 개발하면 크게 성장할 수 있다고 한다.

그는 고슴도치의 성공전략으로 커다란 꿈, 독점적인 비전, 확고한 신념, 끝없는 도전정신, 질긴 승부근성 다섯 가지를 꼽았다.

책은 '영구와 공룡 쭈쭈'부터 '디워'까지 14년간 심형래를 지탱해 온 것은 이처럼 명확한 비전과 한 우물만 파는 고슴도치 정신에 있다고 말한다.


<ⓒ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asiaeconomy.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간격처리를 위한 cla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