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광주시민 '감시'.. 美쇠고기 설자리 없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시국회의 "유통회사 1.5t 본사로 반납 결정"

농관원, 원산지 속여판 광주식당 24곳 적발

시민단체, 허위표시 식당 상대 공익소송 제기


수입된 미쇠고기가 반품되는가 하면 한 식당이 원산지 허위 표시로 적발되고, 허위 표시가 드러난 식당을 시민들이 고발하는 등 광주가 '쇠고기 정국'으로 요동치고 있다.

28일 '광우병위험 미국산쇠고기 수입반대 광주전남비상시국회의'에 따르면 이날 오후 1시께 광주 광산구 도촌동의 한 수입유통회사는 확보하고 있던 1.5t 가량의 미쇠고기 6부위를 전량 본사 반품을 결정했다.

이 회사는 지난해 미쇠고기 2t을 확보해 500Kg을 광주ㆍ전남과 전북에 유통시켰으나 시민들의 냉랭한 반응으로 판매가 부진하고 비상시국회의 등의 지속적인 항의방문과 봉쇄투쟁을 이유로 반품결정을 했다.

이에 앞선 지난 21일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 전남지원은 미국산 쇠고기 진갈빗살 100㎏을 호주산으로 둔갑시켜 되팔아 온 남구 봉선동 H 식육점을 적발해 고발했다.

H 식육점은 검역 중단이 단행된 지난해 10월 이전에 수입된 미국산 쇠고기를 구매한 식당들이 반품하자 지난 3월께부터 호주산으로 속여 되팔아 온 것으로 드러났다.

특히 H 식육점은 실제로 호주산을 납품한 것처럼 거래명세서까지 조작했다.

H 식육점은 미국산 뿐아니라 뉴질랜드산 쇠고기 1200kg 가량을 호주산으로 속여 식당 24곳에 판매한 사실도 밝혀져 농관원은 또 다른 원산지 조작 사례가 있는지 업주 박모씨(32)를 조사중이다.

또 이날 광주경실련과 광주YMCA는 미국산 쇠고기를 한우로 팔다가 적발된 광주 서구 H음식점을 상대로 한 손해배상 청구소송을 소비자 22명을 대리해 광주지법에 제기했다.

이 단체들은 이 음식점 업주를 사기죄로 광주지검에 고소했다.

그동안 쇠고기의 원산지를 속여 판 사례는 식품과 사법당국에 의해 빈번하게 적발돼 왔으나 시민단체가 피해자를 모아 공익소송을 제기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비상시국회의 관계자는 "수입 쇠고기 반품과 음식점 고발 등은 시민들의 힘이 어느정도 인지 보여준 사례들 일이다"며 "그러나 아직도 미국산 쇠고기를 둔갑시켜 판매하고 있는 음식점이 있다는 사실이 안타깝다"고 말했다.

광남일보 김현수 기자 cr2002@gwangnam.co.kr
<ⓒ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asiaeconomy.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이종섭 호주대사, 임명 25일만에 사의…윤 대통령 재가할 듯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국내이슈

  • "애플, 5월초 아이패드 신제품 선보인다…18개월 만"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해외이슈

  • 올봄 최악 황사 덮쳤다…주말까지 마스크 필수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포토PICK

  • 첨단사양 빼곡…벤츠 SUV 눈길 끄는 이유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국가 신뢰도 높이는 선진국채클럽 ‘WGBI’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