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_progress

위키피디아, '독도'를 '리앙쿠르 암석'으로 표기

최종수정 2008.07.17 20:36 기사입력 2008.07.17 20:36

댓글쓰기

세계 최대 인터넷 백과사전인 위키피디아가 '독도'를 '리앙쿠르 바위섬(Liancour Rocks)'으로 변경한 것으로 확인됐다.

17일 현재 위키피디아 영문판에서 '독도(Dokdo)'를 입력하면 리앙쿠르 바위섬 페이지로 이동되고 있다. 일본명인 'Takeshima'를 입력해도 같은 페이지로 이동된다.

게다가 이 페이지의 리앙쿠르 암석에 대한 머리글에도 '일본해(동해)에 위치한 작은 섬'이라고 설명돼 있다. 2차대전 이후 한국이 실효지배를 해왔지만 현재는 한국과 일본의 영유권 분쟁지역이라는 설명도 덧붙였다.

이같은 위키피디아의 명칭 변경은 일본이 온라인 상에서 독도에 대한 여론 공세를 활발히 펼친 결과로 보여진다.

실제로 위키피디아는 처음에 독도를 해당 항목의 대표 검색어로 설정했으나, 2005년 리앙쿠르 바위섬으로 바꿨다가 2006년에 다시 독도로 변경한 바 있다. 그러나 지난해 결국 리앙쿠르 바위섬을 대표 검색어로 결정한 것.

이 밖에 미국 중앙정보국(CIA)의 '월드 팩트북과 백과사전 사이트인 '인사이클로피디아 넷사버' 등이 독도를 리앙쿠르 암석으로 표기하는 것으로 파악됐다.

한편 리앙쿠르 바위섬은 1849년 독도를 발견한 프랑스 포경선 리앙쿠르호의 이름에서 비롯됐다.


TODAY 주요뉴스 "나이먹고 한심"…윤여정 언급한 조영남에 쏟아진 비난 "나이먹고 한심"…윤여정 언급한 조영남에 쏟... 마스크영역
간격처리를 위한 cla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