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_progress

아시아경제 최신 기획이슈

투자 고수가 되는 4가지 비법- 마켓워치

최종수정 2008.07.17 18:09 기사입력 2008.07.17 17:52

댓글쓰기

훌륭한 투자자는 타고나는 게 아니라 만들어지는 법이다. 훌륭한 투자자는 성공과 실패라는 경험으로 많은 것을 배우게 된다. 경험의 종류는 사람마다 다르다. 하지만 훌륭한 투자자들에게서 찾아볼 수 있는 공통점이 있다.

최근 세계 증시가 맥 못추는 상황에서 경제정보 제공업체 마켓워치는 '투자의 고수 되는 4가지 비법'을 소개했다.

▲주가 흐름에 집착하지 말고 종목의 펀더멘털을 읽어라=투자자 중에는 투자 종목의 주가 흐름만 뚫어지게 쳐다보는 사람이 많다. 이래서는 수익을 거둘 수 없다.

주가 뒤에 숨어 있는 펀더멘털을 읽어야 한다. 해당 기업의 재무제표를 읽고 증권사 리포트를 찾아보는 게 좋다. 그래야 해당 업체의 장단점을 파악할 수 있다.

10년 뒤 회사가 경쟁력을 얼마나 갖출 수 있을지, 얼마나 성장할지 판단해봐야 한다.

▲잘 아는 종목에 투자하라='오마하의 현인' 워런 버핏을 비롯해 많은 위대한 투자자들은 잘 아는 종목에만 투자한다. 남들이 유망하다고 말하는 종목에 대해 잘 알지도 못하면서 따라 매입하는 것은 금물이다.

잘 아는 종목에 투자할 경우 해당 업체가 향후 얼마나 실적을 낼지 꿰뚫을 수 있다.

▲독자적으로 판단하라=투자자로 성공하려면 남들 의견에 개의치 말고 소신을 갖고 투자해야 한다. 독자적으로 판단하면 남들과 다른 차원의 독창적인 아이디어가 나오게 마련이다. 차별화한 생각이 투자를 성공으로 이끈다.

▲포트폴리오를 자주 바꾸지 말라=조급함을 버려야 한다. 많은 투자자가 포트폴리오를 계속 바꾸려 든다. 나름대로의 전략이겠지만 바람직하지 않다. 되레 머리만 복잡해져 손실을 초래하기 십상이다. 심사숙고해 종목을 골랐으면 적어도 몇 년 동안 들고 있어야 한다.


TODAY 주요뉴스 "나이먹고 한심"…윤여정 언급한 조영남에 쏟아진 비난 "나이먹고 한심"…윤여정 언급한 조영남에 쏟... 마스크영역
간격처리를 위한 cla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