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_progress

아시아경제 최신 기획이슈

성공 재테크, 방어본능 발휘하며 기회노려라

최종수정 2008.07.17 15:15 기사입력 2008.07.17 15:15

댓글쓰기

[머니&머니] 금융투자 - 전문가에게 듣는 성공 재테크 전략


국내 주요 시중은행들의 재테크 전문가들은 하반기 성공적인 재테크를 위해서 안정적인 투자 전략을 구사하라고 조언했다.고유가, 고물가 등 불안한 국내 경제 사정 및 미국 서브프라임 모기지론으로 촉발된 해외 금융시장의 불안이 여전히 맹위를 떨치고 있기 때문이다.

본지가 6개 은행 재테크 전문가들에게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하반기 재테크 방향에 예금과 적금 등 안정적인 수익처에 투자하라고 답변했다.

◆상반기 최악...하반기도 불안=재테크 전문가들은 상반기 경제 상황에 대해 많은 문제점이 나타났다고 밝혔다. 공정률 국민은행 금융상담센터 재테크 팀장은 "미국 서브프라임 모기지 부실사태의 부정적 영향으로 금융시장의 불안정성이 확대됐다"며 "게다가 국제 원유 및 원자재가격의 고공행진으로 국내 물가 사정마저 가중됐다"고 분석했다.

김대한 신한은행 서초지점 PB팀장도 동의했다. 김 팀장은 "전 세계적인 주가 급락, 금리의 상승 등 매우 불안한 시장 상황"이라며 "하반기에도 시장 불확실성에 따른 소비 위축 등으로 국내 성장률의 부진이 이어질 것이며 실물경제 역시 부정적"이라고 강조했다.

김인응 우리은행 강남투체어스센터 부지점장과 최봉수 하나은행 방배서래 골드클럽 PB팀장은 상반기를 '혼란', 하반기는 '완만한 회복세'로 진단했다. 김 부지점장은 "상반기는 여러 악재가 한꺼번에 돌출, 내우외환의 시기였다"면서도 "하반기에는 유가 안정 등으로 국내 경기는 3분기 이후 완만한 회복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고 진단했다.

최 팀장도 "현재 국제 유가, 원자재 등의 급등에 따른 인플레이션 문제가 가장 큰 불안요인"이라면서도 "원자재 가격 상승 흐름은 이어지겠지만 수출에서는 기술의 경쟁력이 양호해 좋은 실적이 기대되고 정부의 친기업정책이 구체화되는 시기가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반면 강민구 기업은행 PB사업단 차장과 최문형 외환은행 영업부 WM센터 PB팀장은 경제성장률 하락과 경기 하락 가능성이 크다며 하반기 경제 상황을 우려했다.

◆불안 상황에서는 안정적인 투자를=전문가 대부분은 하반기 투자전략을 '안정적'으로 가야 한다는 데에는 모두 동의했다. 특히 예금, 적금 또는 적립식 펀드 등을 추천, 안정적인 포트폴리오를 구성하라고 조언했다.

공 팀장은 "물가 상승으로 실질금리가 높지는 않지만 일반 정기예금보다 금리가 다소 높은 정기예금을 권한다"면서 "변동성이 심한 시장 상황에 맞서 충분한 유동성을 확보해야 하며 경기 회복기를 대비, 새로운 투자전략을 세우는 것이 필요해 보인다"는 지적이다. 또 그는 원금에 대한 안정성이 어느 정도 보장되면서 최근에 커진 시장변동성을 활용해 정기예금 이율에 추가수익이 가능한 주가지수연동예금(ELD) 상품도 추천했다.

김 팀장과 최문형 팀장은 자산가들에게는 장기적인 투자전략을, 서민층에게는 적립식 투자를 권했다. 김 팀장은 "주가연계펀드(ELF) 등 변동성을 활용한 상품과 시장상승 가능성을 대비 글로벌투자은행(IB)주식관련 상품, 부실채권관련 투자상품 등을 고려해볼 만하다"고 말했다. 또 최 팀장도 "안정성과 유동성 확보를 위해 자금관리신탁, 특판 정기예금 등을 추천하며 서민층이라면 최소 2년 이상 투자가 가능할 경우 적립식 국내 주식형펀드, 장기주택마련저축 등을 우선적으로 생각할 것"이라고 전했다.

최봉수 팀장은 "인플레이션 압박이 계속되고 금리가 상승할 것으로 예상돼 일단 대출 상환을 무엇보다 선행해야 한다"면서 "물가 상승 전망에 따라 물가연동채권을 추천하며, 향후 1~2년간 한국 등 이머징 주식시장의 강세도 예상돼 여유자금은 주식형펀드가 좋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김인응 부지점장은 3개월제 기업어음(CP), 머니마켓펀드(MMF), 정기예금과 채권 및 채권형펀드를 추천했고, 강 차장은 주가연계증권(ELS), ELF나 금융공학펀드를, 특정한 목적과 기간을 정하지 않는다면 목돈 마련에는 역시 적립식펀드가 최적의 선택이라고 강조했다.


TODAY 주요뉴스 "나이먹고 한심"…윤여정 언급한 조영남에 쏟아진 비난 "나이먹고 한심"…윤여정 언급한 조영남에 쏟... 마스크영역
간격처리를 위한 cla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