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_progress

아시아경제 최신 기획이슈

방통심의위, PD수첩에 '시청자 사과' 중징계(종합2보)

최종수정 2008.07.17 17:04 기사입력 2008.07.17 03:27

댓글쓰기

MBC 'PD수첩' '진실을 왜곡했는가'편 캡쳐화면

[아시아경제신문 고재완 기자]방송통신심의위원회(이하 방통심의위)는 16일 오후 열린 전체회의에서 MBC 'PD수첩'의 '미국산 쇠고기, 과연 광우병에서 안전한가?'편에 대해 '시청자에 대한 사과'라는 중징계를 결정했다.

방통심의위는 "방송심의에 관한 규정(이하 방송심의규정) 제9조(공정성) 제2항 및 제3항, 제14조(객관성), 제17조(오보정정)를 적용해 '시청자에 대한 사과'를 제재하기로 심의·의결했다"고 발표했다.

방통심의위는 "영어 인터뷰에 대한 오역으로 사실을 오인하게 한 점 등은 방송심의규정 제9조(공정성) 제3항 및 제14조(객관성)를 위반했다"고 전했다.

또 이들은 "미국의 도축시스템·도축장실태·캐나다 소수입·사료통제 정책 등에 대해 다른 견해가 있을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미국 소비자연맹이나 휴메인 소사이어티 관계자의 인터뷰 만을 방송한 점 등은 방송심의규정 제9조(공정성) 제2항을 위반한 것"이라고 밝혔다.

방통심의위는 이어 "오역 및 진행자의 단정적 표현 등이 결국 광우병 또는 인간광우병 관련 오보에 해당했음에도 불구하고, 이에 대해 일부 해명(5.13.)은 있었으나 지체없이 정정방송을 하지 않은 것 등은 방송심의규정 제17조(오보정정)을 위반한 것으로 판단했다"고 전하기도 했다.

한편 'PD수첩'은 지난 15일 '진실을 왜곡했는가'편을 방송하며 왜곡방송 논란을 정면으로 반박한 바 있다.


간격처리를 위한 cla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