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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험사 '공짜기름' 서비스 고수

최종수정 2008.07.07 11:00 기사입력 2008.07.07 11: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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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감원 비상급유 유료화 정책에도 무료 검토

금감원의 비상급유 유료화 행정지시에 공정위와 소비자단체가 정면 비판하고 나서면서 파장이 커지고 있다.

막상 당사자인 보험사들은 금융감독 당국과 공정위 사이에서 어찌할 줄 모르는 눈치다. 금감원의 권고조치와는 별도로 기존의 무료 방침을 그대로 지키겠다는 것이 보험사들의 일반적인 입장이다.
 
7일 보험업계는 금감원이 오는 9월부터 실시할 예정인 비상급유 유료화 정책을 어떻게 받아들일지 고민을 거듭하고 있다.
 
앞서 금감원은 최근 고유가 영향으로 비상급유 서비스를 남용하는 사례가 늘어나 보험료 인상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며 9월 이후 신규 가입자와 보험계약 갱신 고객에게 기름값을 받고 비상급유를 제공토록 하겠다는 정책을 발표했다.
 
실제 금감원의 통계에 따르면 올해 1월~5월까지 비상급유 서비스 신청건수는 18만 건으로 지난해 13만6000건에 비해 32.4% 증가했다.
 
이에따라 손보업계는 비상급유 유료화 정책을 어떻게 받아들일 것인지 고민을 거듭하고 있다.
 
업계 2위권인 동부화재의 경우 1회만 무료로 하고 2회부터 유료로 하도록 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일반적으로 비상급유를 받는 사용자의 경우 연 1회만 받는 경우가 대부분이고 2~3회 이상 되는 사례는 매우 적다는 설명이다.
 
김순환 동부화재 사장은"1회는 무료로 하고 2~3회부터는 유료로 한다고 해도 큰 문제는 없을 것"이라며 "동부화재 고객들 중에 모럴 헤저드가 있는 고객들이 거의 없어 비상급유를 악용하는 사례는 많지 않다"고 말했다.
 
삼성화재는 비상급유 서비스와 관련해 얌체족이 느는 것이 문제라는 점은 인정하지만 앞으로 상황을 좀 지켜본 후에 결정하겠다는방침을 세웠다. 아직까지는 기존의 무료화 정책을 고수하겠다는 입장이다
 
한화손해보험의 경우도 기존 비상급유 무료화 정책을 변경하지 않겠다는 방침이다.
 
업계 관계자는 "고유가 시대다보니 비상급유 서비스를 악용하는 일부 사례가 있긴 하지만 금액이 크지 않아 업계에 크게 문제를 야기할 정도는 아니다"며 "시장의 상황에 따라 앞으로의 방침을 정하겠다"고 말했다.
 
강영구 금감원 보험담당 부원장보는 "비상급유 유료화는 보험사들이 자율적으로 선택하면 되는 문제"라며 "획일적 지시가 아닌 제도 개선에 목적이 있는 것이지 일부에서 얘기하는 담합유도는 아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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