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_progress

아시아경제 최신 기획이슈

"中증시 추가하락 가능성 있다" 투자자 '패닉'

최종수정 2008.06.27 16:50 기사입력 2008.06.27 16:27

댓글쓰기

중국 증시가 27일 폭락세를 보이며, 사흘간의 반짝 반등에 이어 다시 추락 조짐을 보이고 있다. 중국 증시는 현재 '저가 매수세'를 제외하고는 별다른 상승 동력이 없는 상태다. 현재 상하이종합지수가 2748.43포인트까지 주저앉은 상태지만 추가 하락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는 것도 그 때문이다.
 
글로벌 증시가 폭락하고 유가가 장중 140달러를 돌파한데다 중국정부의 금리 인상 가능성 마저 제기되고 있어 허약한 증시를 주저앉히는 충격파가 되고 있다는 분석이다.
 
씨티그룹 중국 리서치센터의 란쉐 센터장은 "중국 증시가 바닥을 치고 있다고 판단하기에는 너무 이르다"며 추가 하락 가능성을 예고했다. 그는 "글로벌 증시의 불확실성과 중국 내부의 경제 문제로 증시가 추가 하락할 가능성이 있다"고 전망했다.
 
동양종금증권의 조병준 애널리스트는 현 장세를 "패닉에 의해 좌우되는 상태"라면서 "2700포인트를 전후로 추가 하락할 가능성도 있다"고 내다봤다.
 
베이징 소재 ICBC 크레디트 스위스 자산운용의 장링 펀드매니저는 "투자자들이 패닉 상태에 빠졌다"며 "투자자들은 이번주 말 중국 중앙은행인 인민은행이 금리를 인상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고 전했다.
 
◆위안화 가치 또 사상 최고=이날 인민은행이 고시한 달러ㆍ위안화 환율은 6.8610위안으로 2005년 달러페그제(고정환율제) 폐지 이래 가치가 최고로 치솟았다. 달러당 6.86위안대 붕괴도 코 앞으로 다가왔다는 관측이 지배적이다.
 
뱅크 오브 아메리카(BOA)는 에너지ㆍ원자재 값 상승으로 인한 인플레이션을 막기 위해 중국정부가 위안화를 더 빠른 속도로 절상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위안화가 올해 안에 3.3% 추가 절상될 가능성이 크다는 분석도 있다.
 
BOA는 위안화 환율이 9월 말까지 달러당 6.75위안 수준으로 떨어진 뒤 연말에는 6.65위안까지 하락할 것으로 예측했다. 6월 들어서만 위안화 절상 폭은 이미 1%를 넘어선 상태다.
 
빠른 속도의 위안화 절상은 중국 정부가 인플레를 억제하기 위해 계속 신경쓰고 있다는 반증이기도 하다. 전문가들은 저우샤오촨(周小川) 인민은행 총재의 잇딴 물가억제 강화 발언으로 위안화 절상이 가속화했다는 분석을 내놓고 있다. 이런 추세라면 인민은행이 조만간 금리를 인상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어 보인다.
 
◆증시 불안요소 '핫머니'=계속 늘고 있는 핫머니도 중국 증시의 불안 요소다.
 
중국으로 밀물처럼 밀려드는 단기 투기자금 '핫머니'가 이미 중ㆍ단기 중국경제의 형세를 바꿔놓고 있으며, 정부가 이를 통제하지 못하면 3년 안에 외환위기까지 닥칠 수 있다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다.
 
중국으로 유입된 핫머니는 동남아 외환위기가 발생하기 전 동남아 전체에 흘러든 핫머니 규모를 초과한 상태다. 현재 중국의 국내총생산(GDP) 규모는 당시 일본ㆍ한국ㆍ아세안(동남아국가연합)을 합친 것의 25%에 불과하다. 따라서 중국으로 대량 유입된 핫머니가 한꺼번에 빠져나갈 경우 중국 경제는 타격을 받을 수밖에 없다.
 
베이징 사범대학 금융연구센터의 중웨이(鍾偉) 교수는 2005년 말까지 중국으로 유입된 핫머니가 3200억달러를 조금 웃돌았지만 지난해 5000억달러, 내년 말 8000억달러를 넘어설 가능성이 있다고 전망했다.
 
중국으로 유입된 핫머니가 1조7500억달러에 달해 외환보유고 보다 많다는 주장도 제기됐다. 중국사회과학원 세계정치경제연구소의 장밍(張明) 박사는 중국에 유입된 핫머니가 1조7500억달러로 지난 3월 말 현재 외환보유고 1조6822억달러의 104% 규모라고 말했다. 유입된 핫머니를 산출할 때 대개 2005년 이후 들어온 것만 계산한다. 하지만 장 박사는 핫머니가 처음 들어오기 시작한 2003년부터 계산했다. 게다가 유입된 핫머니가 시장에서 얻게 되는 투자이익금도 합산했다.
 
장 박사는 2003~2005년 중국으로 유입된 핫머니 대부분이 부동산에, 2006~2007년 부동산과 증시에 투자됐다고 분석했다. 요즘처럼 부동산ㆍ증시 상황이 안 좋을 때 핫머니가 급격하게 빠져나가면 중국 증시는 갑작스런 유동성 변화에 적응하지 못할게 뻔하다.


간격처리를 위한 cla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