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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북]계속모드

최종수정 2008.06.13 10:49 기사입력 2008.06.13 10: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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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속모드
오오하시 에츠오 지음/이광철 옮김/다산북스 펴냄/1만원

‘담배를 끊겠어!’, ‘5kg감량을 할거야!’, ‘매일하루에2시간씩 영어공부를 하겠어!’

이렇게 마음먹은 대로만 된다면 얼마나 좋을까? 결심한 일을 계속해서 실천할 수 있는 방법은 없는 것일까

새책 ‘계속모드’는 자신이 계획한 행동을 계속해 나갈 수 있는 상태를 말한다. 주변의 환경을 활용하거나 자신의 감정을 조절해서 계속할 수 있는 분위기를 만든다는 것이다.

즉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필요한 행동을 습관으로 만들어 꼭 해야 한다고 매일 의식하지 않아도 자동으로 계속하게 만드는 것이다.

저자는 “계속하는 것을 방해하는 세가지 감정이 있다”고 말한다. ‘예외’라는 감정은 아침에 일찍 일어나 조깅을 하려고 마음먹었지만 ‘오늘은 비가 내리니 건너뛰자’,‘어제 과음을 했으니 오늘은 쉬어도 되겠지’라는 달콤한 유혹을 만든다.

‘불안’이라는 감정은 ‘이렇게 노력하는데도 잘 안 되면 어쩌지?’,‘이렇게까지 절약하지 않아도 되잖아?’라는 쓸데없는 걱정거리를 만든다.

‘슬럼프’는 ‘난 역시 안돼’라는 패배감으로 우리를 좌절하게 만들기도 하지만 오히려 순조롭게 진행되는 듯 보이는 습관이 허를 찌른다. ‘공부를 계속하기만 하면 좋은 결과가 나오겠지’라고 생각하는 우리를 꾸짖어 항상 제자리에 머물러 있는 건 아닌지 일깨워준다.

저자는 예외, 불안, 슬럼프라는 감정들을 구분짓고, 이 세가지 감정에 따라 ‘계속해야만 하는 일, 성과가 보이는 일, 마스터해야 하는 일’이란 세 가지 목표 유형으로 분류했다. 그리고 각각의 목표 유형에 맞는 습관 만들기의 5단계 공략법을 소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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