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_progress

아시아경제 최신 기획이슈

[고침]IEA "고유가로 석유 수요 증가세 둔화 전망"

최종수정 2008.06.11 11:56 기사입력 2008.06.11 11:56

댓글쓰기

< 6월10일 오후 9시9분에 출고된 'IEA 고유가로 석유 수요 증가세 둔화 전망' 기사에서 첫 번째 문단의 '세계 석유 수요 전망치'를 '세계 석유 수요 증가폭'으로 바로잡습니다.>

국제에너지기구(IEA)가 10일(현지시간) 발표한 월간 시장보고서에서 고유가로 인해 올해 세계 석유 수요 증가폭이 당초 예상보다 23만 배럴 낮은 하루 평균 80만 배럴에 그쳤다고 로이터통신이 보도했다.

IEA의 로렌스 이글스 석유산업ㆍ시장부문 총괄책임자는 세계 석유 수요 증가세가 2002년 이래 최저 수준을 보였다고 설명했다.

IEA가 석유 수요 전망치를 하향 조정한 배경에는 일부 아시아 국가들의 유류 보조금 삭감도 있다.

석유 순수입국으로 돌아서면서 석유수출국기구(OPEC) 탈퇴 의사를 밝힌 인도네시아를 비롯해 인도와 말레이시아, 대만 등 일부 아시아 국가들이 지난 수주 동안 유류 보조금을 삭감했고 석유 수요가 감소할 것이라는 설명이다.

이미 경제협력개바릭구(OECD) 국가들에서는 항공사들이 운항편수를 줄이고 소비자들이 연료 소비가 많은 스포츠유틸리티(SUV) 에서 경차나 대중 교통 이용을 늘이는 등 고유가에 대비하는 양태가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IEA는 앞으로 수개월간 시장 환경이 완화되겠지만 타이트한 석유 시장 상황 해소로 이어질 가능성은 낮다고 전했다.


간격처리를 위한 cla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