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_progress

아시아경제 최신 기획이슈

다국적기업 인텔, 리베이트도 '다국적'

최종수정 2008.06.05 15:20 기사입력 2008.06.05 11:19

댓글쓰기

다국적기업 인텔과 삼성전자, 삼보컴퓨터 등 국내PC업체들간 오고간 리베이트는 이른바 '충성리베이트'로 일컬어진다.

경쟁사의 제품을 구매하지 않는 대가로 댓가를 제공하면서, 적은 비용으로 경쟁사의 시장점유율을 줄이고 자사의 시장지배력을 높이는 방법이다.

이병주 공정거래위원회 상임위원은 "인텔이 이러한 '충성 리베이트'를 통해 경쟁사업자인 AMD가 국내시장에 정착하는 것을 원천 봉쇄하고자 했다"고 밝혔다.

◆EU·미국에서도 조사중

인텔 특히 국내에서 뿐만 아니라 일본, 유럽연합(EU)은 물론 자국인 미국에서도 이같은 행위를 한 것으로 나타났다.

인텔사가 이처럼 전세계에 걸쳐 리베이트를 제공하며 경쟁사를 배제하려고 했던 것은 2002년부터 AMD가 전세계적으로 애슬론((Athlon) XP라는 신제품을 출시하자 이를 저지하기 위해 전방위적으로 동일한 전략을 사용한 것이다.

일본에서는 지난 2005년 4월 13일 일본 공정거래위원회가 인텔 재팬에 대해 시정권고를 내렸다. EU도 2002년말부터 인텔이 조건부 리베이트를 제공하기 시작한 것으로 파악하고 현재 조사 중이며, 미국에서도 해당주 검찰에서 조사가 진행되고 있다.

◆리베이트 3750만불 지급

인텔이 국내PC회사인 삼성전자와 삼보컴퓨터에 지급한 리베이트는 각각 3000만불, 750만불로 총 3750만불에 이른다.

리베이트 제공방식은 중앙처리장치(CPU) 구매시에는 정상가격으로 구매했다가 분기가 종료된 이후 금액을 정산해 사우에 리베이트를 지급하는 백엔드(Back-end)방식으로 이뤄졌다.

같은기간 인텔은 이같은 방법으로 국내 PC용 CPU시장에서 총 1조3000억원의 추가매출을 올린 것으로 공정위는 추산했다. 이에따라 관련 규정을 적용, 매출의 2%인 260억원의 과징금이 매겨졌다. 과징금 규모는 추후 관련 매출액이 확인되면 최종 확정된다.



◆'충성리베이트' 어떻게 지급됐나

인텔은 2002년 1·4분기부터 국내 PC시장 1위인 삼성전자가 처음으로 AMD의 CPU를 구매하기 시작하자, 이에 위협을 느끼고 AMD 구매중단을 목표로 삼성전자에게 적극적으로 조건부 리베이트를 제공하기 시작했다.

실제로 삼성전자는 2002년 4·4분기이후 거의 3년간 인텔 CPU만 100% 사용하면서 그에 대한 대가로 총 3000만달러 규모의 각종 리베이트를 수령했다.

삼성전자에서 AMD를 축출한 인텔사는 2002년 말부터 홈쇼핑 시장에서 AMD의 점유율이 상승하기 시작하자, 당시 국내 PC 제조회사 중 AMD CPU를 가장 적극적으로 구매하고 있었던 PC 시장 2위 업체 삼보컴퓨터를 상대로 홈쇼핑 채널에서 조건부 리베이트를 제공하기 시작했다.

또 삼보컴퓨터가 2003년말부터 수출용으로 AMD CPU를 적극 구매하면서 삼보컴퓨터내 인텔 점유율이 계속하락하자, 2004년에는 다시 삼보컴퓨터에게 국내 수요를 기준으로 인텔 점유율(MSS)을 70% 유지한다는 조건으로 리베이트를 제공했다. 총 750만달러어치의 리베이트가 삼보컴퓨터로 지급됐다.

◆인텔 "행정소송 준비"

인텔측은 이번 공정위의 시정명령과 과징금 부과에 대해 불복, 법적소송을 진행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인텔코리아는 공정위 발표 직후 보도자료를 통해 "공정거래위원회의 이번 결정에 대해 깊이 유감을 표시한다"며 "공정위는 당사 제품 가격이 비용과 수익성에 근거해 책정된다는 사실을 무시한채 시장을 선점하기 위해 수행된 가격을 고객들에게 제안하면서 과도한 경쟁으로 몰고갔다는 AMD의 입장을 받아들인 것"이라고 주장했다.

인텔코리아 측은 "공정위가 AMD의 입장을 반박하는 방대한 사실과 구체적인 증거를
달리 해석하며 무시했다고 생각할 수밖에 없다"며 "이번 사건을 면밀히 조사하고 검토하기 위해 법정에 요청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공정위는 인텔로부터 리베이트를 받은 국내업체인 삼성전자와 삼보컴퓨터에 대해서는 "리베이트의 목적과 실제 시장점유율 변화 효과 등을 감안해 별도의 조치를 취하지 않기로 했다"고 밝혔다.


간격처리를 위한 cla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