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_progress

아시아경제 최신 기획이슈

[북]BOOK FOR CEO-하버드 케네디스쿨의 리더십 수업

최종수정 2008.06.05 11:10 기사입력 2008.06.05 11:10

댓글쓰기

하버드 케네디스쿨의 리더십 수업
로널드 A. 하이페츠 지음/김충선, 이동욱 옮김/더난출판 펴냄/ 2만5000원

하버드 대학교 케네디스쿨은 세계적인 인재 양성소로 유명하다. 이곳에서 20년 동안 리더십을 강의해 온 세계적인 리더십 권위자 로널드 A. 하이페츠 교수의 강의와 연구결과를 집대성한 책이 번역 출간되었다.

정신과 의사이자 첼리스트라는 특이한 이력을 지닌 저자는 케네디스쿨 최고의 명강의로 통한다. 공공 분야 및 민간 기업의 고위직 학생들로 미국뿐만 아니라 전 세계에서 학생들이 그의 강의를 들었다.

이 책은 기존의 교과서식 리더십 이론을 소개하는 책과는 차원을 달리한다. 미국에서 지난 1세기 동안 일어난 다양한 정치, 사회적 문제의 주요 사례 연구를 통해 리더십이 어떻게 적용되는지를 구체적이고 현장감 있게 설명한다.

기존의 리더십 관련서와 다른 점은 또 있다. 대부분의 리더십 책은 우월함과 영향력 있는 인물에만 초점을 맞추기 일쑤다. 그러나 이 책은 높은 지위에서 리드를 하는 사람뿐만 아니라 리더를 바라보는 사람들도 리더십을 발휘할 수 있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그는 "리더가 팔로워에게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지만, 팔로워 또한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다. 그러나 대부분의 사람들은 위기에 처했을 때 이 사실을 잊는다"고 말한다.
이처럼 책은 리더와 팔로워 양쪽 모두 리더십을 실천할 수 있는 실용적인 접근법을 제공한다.

저자는 서로의 이해관계가 대립했을 때 리더십은 사람들로 하여금 가장 중요한 것이 무엇인지 명확히 규명하며, 이해관계에 놓인 당사자뿐만 아니라 조직 내외의 관계자들의 갈등을 조화롭게 조정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책은 새로운 시대가 원하는 진정한 리더십은 리더 혼자서 모든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아니라, 사람들이 문제를 직면할 수 있도록 설득하고,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모두가 발전적인 방향으로 나아가도록 돕는 것이라고 말한다.

조성길 인터파크도서 북마스터


간격처리를 위한 cla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