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_progress

아시아경제 최신 기획이슈

해양수산업 금탑산업훈장 권행석 세방 대표

최종수정 2008.05.30 11:48 기사입력 2008.05.30 11:48

댓글쓰기

[내일은 바다의날] 은탑훈장 이종철 STX팬오션 대표

전라남도 여수시 오동도에서 '2012 여수세계박람회로 해양부국 실현'을 주제로 제13회 바다의 날 기념식이 30일 열렸다.

이 자리에는 한승수 국무총리, 정종환 국토해양부 장관, 박덕배 농림수산식품부 차관, 장승우 2012여수세계박람회 조직위원장, 지역 국회의원, 해양수산관계 인사, 시민 등 3000여명이 참석했다.

매년 5월 31일인 바다의 날은 지난 1994년 UN 해양법협약 발효를 계기로 국민들에게 해양의 중요성을 알리고 진취적인 해양개척 정신을 고취하기 위해 지난 1996년 정부기념일로 지정됐다.

이번 기념식에서는 해양의 가치와 발전가능성, 2012 여수세계박람회 성공개최 지원 등에 대해 언급한 이명박 대통령의 메시지가 전달되고 한승수 총리가 해양수산분야의 발전에 공헌이 큰 기업인과 어업인 등 유공자에게 훈"포장 등 정부포상도 수여했다.

특히 해양관련 종사자들의 자긍심을 고취시키고 국민들의 해양의식을 제고하기 위하여 훈장 8명,포장 10명, 대통령표창 19명, 국무총리표창 19명 등 총 56명의 해양수산유공자에게 정부포상을 실시했다.

최고의 영예인 금탑산업훈장은 컨테이너 부두 물류유치 활동, 내륙물류기지 구축, 대북철도 연계운송, 외국인 투자 유치 등 항만운영 활성화에 30년이상을 매진한 공로를 인정받아 권행석 세방 대표가 수상하게 됐다.

또 고용안정과 일류 해운국가 도약을 위한 노.사.정 공동 선언문 채택을 이끌어 낸 이종철 STX팬오션 부회장이 은탑산업훈장을 수상했으며 한국 해저지명 등재 등에 공헌한 한국지질자원연구원 한현철 책임연구원이 동탑산업훈장을 받게 됐다.

이외에도 선원들의 자부심 배양과 사기진작에 공로한 경남해상산업 노동조합 정성근 부위원장이 산업포장을, 공익상품 개발로 수협발전과 바다환경개선사업에 기여한 수협중앙회 강신숙 부장이 대통령표창을, 지난 1988년부터 매달 4~5척씩 백령도 장촌지역 선박을 정비해준 공군 제5315부대 김정서 군무원에게 국무총리표창을 각각 수여했다.

한편 이번행사는 국토해양부와 농림수산식품부가 공동 주최하는 최초의 행사로 바다를 둘러싼 정부 부처 간의 화합과 일치된 해양부국 비전을 제시하고 허남식 부산시장, 박준영 전남지사, 김태호 경남지사, 김태환 제주지사 등이 참석해 바다를 통한 지역화합도 다졌다.


간격처리를 위한 cla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