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_progress

美, 경제성장률 전망치 대폭 하향..1.3%~2% → 0.3%~1.2%

최종수정 2008.05.22 09:39 기사입력 2008.05.22 04:46

댓글쓰기

FOMC 의원 "금리 인하 막바지"..6월 동결 가능성

미 연방준비제도이사회(FRB)가 내달 정례회의에서 기준금리를 동결할 가능성에 점점 무게가 실리고 있다.

FRB가 지난달 29~30일 개최한 공개시장위원회(FOMC)에서 대부분의 의원들이 "이제 부진한 경제성장과 인플레이션이 균형을 이뤘다"면서 기준금리 인하가 막바지에 접어들었다고 판단한 것으로 밝혀졌다.

◆FOMC "기준금리 인하 막바지"=FRB는 21일(현지시간) 4월 의사록을 공개했다. 의사록에는 "대부분의 의원들이 4월 회의에서 기준금리를 내린 게 마지막에 가깝다고 보고 있다"면서 "경제가 더 둔화되고 있다는 정보에 의존해 통화 정책을 완화하는 건 적절하지 않을 수 있다는 언급을 했다"고 명시돼 있다.

의사록 내용은 연일 최고치를 경신하는 유가와 상품 가격 탓에 세계적으로 물가 관리에 비상등이 켜졌기 때문에 FOMC 의원들이 향후 기준금리를 동결할 가능성이 높아진 것으로 풀이된다.

투자자들은 이미 6월 FOMC에서 기준금리를 현 2%에서 동결할 것으로 보고 있다.

◆美 올해 경제성장률 대폭 하향=FOMC 의원들은 올해 미국의 경제성장률 전망치를 1월 제시한 1.3~2%에서 0.3~1.2%로 대폭 하향 조정했다. 내년 경제성장률은 2~2.8%로 예상했다. 이 수치는 5명의 연방은행 총재와 12개 지역 은행 총재의 전망치에 대한 중간값이다.

반면 FRB의원들은 변동성이 큰 식료품과 에너지를 제외한 근원물가상승률을 2~2.2%에서 2.2~2.4%로 상향 조정했다. 실업률 역시 5.2~5.3%에서 5.5~5.7%로 올려잡았다.

의사록은 "의원들이 경기 둔화를 여전히 우려하고 있지만 동시에 물가상승률도 걱정하고 있다"며 기준금리 동결 가능성에 힘을 실었다.

◆의사록, 증시에 악재..환율에 별 영향 못 줘=의사록 발표 이후 뉴욕 증시는 금융주를 중심으로 낙폭을 확대하고 있다. 신용경색 위기가 다시 불거진 가운데 FOMC의원들마저 물가상승에 대한 우려로 기준금리 인하를 멈출 가능성이 높아졌기 때문이다.

오전 2시 26분 현재 다우지수는 전일대비 1.46% 밀린 1만2641.09에 거래되고 있으며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500지수와 나스닥 지수도 각각 1.15%, 1.48% 하락했다.

달러는 약세다. 앞서 발표한 독일의 기업환경지수가 예상외 호조를 기록한 이후 FOMC 의사록이 환율에 큰 영향을 주지 못했다.

유로·달러 환율은 전장대비 0.0122달러 오른 1.5769달러를, 엔·달러 환율은 0.47엔 내린 103.21엔을 기록 중이다.

손현진 기자 everwhite@asiaeconomy.co.kr
<ⓒ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asiaeconomy.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 관련 기사

    FOMC 4월 의사록 전문

포토갤러리

  • [포토] 화사, 뭘 입어도 '핫' [포토] 제시 '강렬한 카리스마' [포토] 현아 '명품 각선미'

    #국내핫이슈

  • [포토] 클라라 '아찔한 각선미' [포토] 이은비 '청순한 미모' [포토] 하유비 '시선강탈 뒤태'

    #연예가화제

  • [포토] 손미나 '50세라니 안 믿겨' [포토] 손나은 '상큼한 미모' [포토] '분위기 여신'

    #스타화보

  • [포토] 클라라 '넘사벽 S라인' [포토]  현아 '단발로 변신' [포토] 안소희 '시스루 패션'

    #몸매종결자

  • [포토] 킴 카다시안 '파격적 패션' [포토] 킴 카다시안 '매혹적인 비키니' [포토] 킴 카다시안 '아찔한 눈빛'

    #해외스타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헤드라인 뉴스

한눈에 보는 뉴스&트렌드